남북도시 간 교류사업 발굴·공동사업 선정 등 추진

여수시, 남북교류협력포럼 창립총회

통일신문 | 기사입력 2021/03/24 [21:48]

남북도시 간 교류사업 발굴·공동사업 선정 등 추진

여수시, 남북교류협력포럼 창립총회

통일신문 | 입력 : 2021/03/24 [21:48]

여수시는 전국 시군구 남북교류협력 포럼 창립총회를 진행했다.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16일 개최된 남북교류협력 포럼 창립총회는 전국 시군구 차원의 남북교류정책 발굴과 실천을 위한 협력적 관계구축을 위해 정책협의기구를 출범, 향후 남북 도시 간 교류사업 발굴, 공동사업 선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작년 12월 개정된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이 올해 3월 9일자로 시행됨에 따라 기초자치단체도 남북교류의 주체로서 남북 간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게 됐다. 

이에 전국 시군구 남북교류협력 포럼은 한반도 평화정책과 남북 도시 간 교류 활성화를 희망하는 전국 자치단체장의 정책협의를 위해 지난 1월부터 추진, 현재 전국 37개 자치단체장들이 가입했다.

이날 창립총회에 참석한 권오봉 여수시장은 “북한과 물리적 거리는 멀지만, 대한민국 최고의 해양관광 휴양도시 여수의 매력과 백두산 끝자락의 아름다움까지 한눈에 담을 수 있도록 한반도 관광산업의 주역으로 남북교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여수시는 올해 상반기 중에 (사)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과 남북 도시 간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시 특성에 맞는 북측 도시 선정과 함께 관광, 수산, 농업 등의 자원을 이용한 사업을 발굴하는 등 남북교류협력 사업 준비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강유미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4월의 만경대…꽃 경치를 펼친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