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규제 심화...'이것만' 확인하면 해결

'풍요 속 빈곤' 현재 최저금리 주택담보대출은?

강민경 기자 | 기사입력 2021/09/11 [00:01]

주택담보대출 규제 심화...'이것만' 확인하면 해결

'풍요 속 빈곤' 현재 최저금리 주택담보대출은?

강민경 기자 | 입력 : 2021/09/11 [00:01]

 

가계부채가 늘어나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는 금융당국은 올해 제시한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치를 준수하라고 강도 높게 은행권을 압박하고 있다. NH농협은행은 올해 말인 11월 30일까지 주택담보대출을 포함한 담보가 있는 가계자금대출 신청을 받지 않는다. 우리은행도 8월 20일부터 신규여신취급을 큰 폭으로 제한했으며 SC제일은행은 8월 18일부터 담보대출 중 COFIX금리 연동 상품의 신규 취급을 중단했다. 이러한 금융당국의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조이기는 결과적으로 보험사, 저축은행, 캐피탈을 포함한 제2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의 이용자 증가를 불러오고 있으며 이용자가 늘어날수록 비 은행권 담보대출의 장점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 현재 상황이다. 창구를 방문하지 않아도 전화나 인터넷으로 한도 금리 확인이 가능한 금리비교 사이트 '모기지 마스터'(http://mgmaster.co.kr 대표번호 1544-3217)는 필요한 목적에 따라 전 금융권의 상품과 금리를 비교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금융권이 혼란스러운 현재 다양한 방법을 살펴봐야 하는 금융소비자들에게 추천되고 있다. 

 

주택담보대출 조건비교 사이트 각광받는 이유

 

최신 정보를 알지 못하고 어렵게 시간 내어 은행을 방문했지만, 여러 가지 변수가 있을 수 있다. 은행 내방 전, 비교사이트를 통해 미리 조건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금리 비교사이트 비대면 상담으로 금융사 세부조건을 확인하고 방문하면 크게 세가지 장점이 있다.

 

첫 번째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각 은행마다 직접 발품 없이 간편하게 조건을 확인 후 진행할 수 있다. 두 번째 나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을 선택할 수 있다. 세 번째 상담목적으로 어떠한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현재 모기지 마스터 같은 금리비교 사이트가 주목 받는 이유이다.

 

금융사의 기준을 확인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 문제

 

매번 정부의 부동산정책이나 금융당국의 발표를 통해 수시로 변화하는 금융권의 금리와 한도는 현실적으로 금융소비자들이 일일이 확인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규제지역 지정이나 LTV 제한 차주단위 DSR 적용과 같은 큰 사항들에 대해서는 관심이 있다면 언론매체를 통해서나 정부기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법안이나 시행령 권고사항 등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금융사의 기준이 더욱 중요하다. 금융소비자의 입장에서 적용 받는 것이 금융사 기준이기 때문이다. 규제지역에 속해 있는 조정지역 아파트담보대출부터 일반지역의 오피스텔 빌라담보대출까지 각자의 상황에 맞는 금융사를 선택하고 한도와 금리 컨설팅을 해줄 전문가가 필요하다.

 

개인사업자 주택담보대출은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개인사업자는 법인사업자와 같이 기업은행을 이용하는데 많은 제한이 있을 수 밖에 없고 대부분은 저축은행 사업자금대출을 사용하게 된다. 현재 부동산대책과 규제의 초점은 가계자금대출에 맞춰져 있다. 코로나로 힘들어진 자영업자들이나 개인사업자들이 보유주택을 담보로 사업자금대출을 실행하거나 기존 사업자대출을 저금리로 대환하고 추가자금을 받는 데에는 부동산규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생활안정자금이 필요한데 LTV나DSR제한이 걸려서 승인이 어려울 때 많이 사용되는 후순위 담보대출이나 P2P대출도 사업자금에 활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사업자금 부분에서도 금리비교 사이트의 활용은 필수적이다.

 

주택구매자금대출에도 사용되는 추가자금대출

 

최근 금융권의 규제에서 핵심적으로 다뤄지고 있는 것이 주택구입자금 대출이다. 투기과열지구 LTV40% 조정대상지역 LTV50% 와 같이 빡빡한 규제가 적용되고 있으며 최근 형성된 아파트시세나 빌라 오피스텔 시세를 대입해본다면 구매자금에서도 잔금대출이나 후순위 담보대출이 필요한 상황이 자주 발생하게 된다. 은행권과 비 은행권의 가장 큰 차이점은 DSR이다.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과 같은 추가자금이 필요해진 상황이라면 더욱 소득기준인 DSR에 신경을 써야 한다. 또한 무설정 아파트론과 비슷한 방식으로 실행되는 잔금대출도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 최근 불안심리를 반영하듯이 이용자가 많아지고 있는 모습이다.

 

규제로 인해 가장 힘들어진 전세보증금반환대출

 

많은 규제가 적용되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전세보증금반환대출 즉 전세퇴거자금대출이다. 생활안정자금대출과 가계자금에 포함되기 때문에 규제지역 LTV가 그대로 적용되고 있으며 DSR기준도 빡빡하다 .2주택이상의 다주택자들을 대상으로는 실행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실거주 요건으로 전입하는 경우만 실행이 가능하다는 부분도 제한적이다. 따라서 자금목적에 따라 LTV와DSR에 제한이 없는 대부금융이나 P2P금융을 이용하는 사례가 점점 늘어가고 있다. 가장 추천되고 있는 방법은 금융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은행권부터 2금융권 P2P금융권 대부업권까지 순차적으로 확인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현실적으로 전문가의 도움 없이 수많은 금융사의 조건을 체크해보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위에서 이야기한 내용과 같이 올해 하반기 은행의 대출이 제한되어 있는 부분이 큰 걸림돌로 작용한다. 구입자금 대출이나 후순위 추가자금대출 등을 가리지 않고 필요자금의 용도와 목적에 맞는 주택담보대출상품을 무료 컨설팅 하고 있는 '모기지 마스터'(http://mgmaster.co.kr 대표번호 1544-3217)의 금리비교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추천되는 방식이다. 각 금융사 지점마다 가지는 우대금리나 전결금리 상황까지 체크해볼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 중에 하나로 꼽히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北 평양지하철 안에서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