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의 다리 지하철

통일신문 | 기사입력 2005/09/05 [10:47]

시민들의 다리 지하철

통일신문 | 입력 : 2005/09/05 [10:47]
평양지하철도는 평양시민들의 교통상편의를 도모하는데서 가장 중요한 교통운수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평양지하철도는 다른 교통운수수단에 비해 이용하기가 편리하다. 그리고 그 내부가 추운 겨울이면 덥고 훈훈하며 무더운 여름이면 시원하여 언제나 많은 사람들로 붐비고 있다.
오늘 평양시민들의 교통운수이용에서 평양지하철도는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평양지하철도는에는 모두 10여개의 역들이 있다.
평양지하철도는 지하철도역(지상 출입구, 비탈굴, 지하역)과 역사이 차굴길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평양지하철도역들은 도시교통교차 점들과 주민지역, 중요공공건물들, 광장, 큰 공원, 유원지 가까이에 배치되여 있어 그 이용에 편리하다.
평양지하철도의 지상출입구(지상역건물)들은 주위건물들과 잘 어울리면서도 사람들이 지하철도의 지상출입구임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독특한 부각장식과 형태로 건설 되였다.
지상역건물의 내부는 지하역으로 들어가는 출입구 맛이 나게 천정과 벽면은 여러가지 형식과 종류의 조명시설로 밝고 시원하게 처리되였다.
지상역과 지하역사이의 연결통로인 비탈굴에는 자동계단승강기가 여객들이 오르내리는데 편리하게 설치되여 있다.
지하역은 그 평면형식이 섬식과 날개식으로 되여 있는데 섬식이 기본이다.
지하역의 평면형식에서 기본을 이루는 섬식은 가운데 지하역홈(홀)을 두고 양쪽으로 지하전동차가 오갈수 있는 역사이차굴길을 둔형태로 되였다.
그리고 주체의 길을 따라 힘차게 전진하는 우리의 영웅적투쟁모습과 평양의 아름다운 경치 등을 형상한 크고작은 부주제벽화들을 그려넣었다.
지하역홀의 천정은 부각장식을한 대리석기둥들에 떠받들려있고 궁륭식구조로 되여있다. 천정에는 여러가지 조명시설들로 밝고 시원하게 처리하여 지하궁전과 같은 황홀경이 안겨오도록 꾸며졌다.
역사이차굴길들로 형성한 평양지하철도로선은 혁신선(붉은별역-부흥역사이)과 천리마선(낙원역-광복역사이)이 입체로 어귀여 X형을 이룬다.
혁신선과 천리마선의 어귐부에는 전우역과 전승역이 있다.
지하역에는 지하철도를 이용하는 여객들의 편리를 도모하기 위한 상점, 위생시설들도 원만히 갖추어져 있다.
평양지하철도에는 이밖에 현대적인 공기조화설비들을 비롯하여 지하철도의 이용과 운영에 필요한 구조물들과 시설들이 거뜬히 갖추어져 있다.
시민들의 교통상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지하전동차는 보통 3~4분에 한대씩 다니고 있다.
그러나 많은 시민들이 움직이는 출퇴근시간에는 1분간격으로 지하 전동차가 다니고 있다.
평양지하철도는 오늘 시민들의 대중교통수단으로 이용될뿐아니라 국내외의 수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묘향산 명승지 등산길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