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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 통일인식 위해 지속적 노력”
통일부·교육부, 시·도교육청과 협업 강화
 
통일신문 기사입력  2017/01/05 [11:50]

작년 한해, 통일부와 교육부는 시·도 교육청과의 협업을 강화하면서 학교현장에서의 통일교육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초·중·고등학교 교사 4,141명을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 결과, 학교에서의 통일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응답한 교사는 63.9%로 조사됐다. 반면 ‘그저 그렇다’ 응답은 25.7%,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응답은 10% 미만인 9.7%로 나타났다.
‘학교 현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교육방법(복수응답)’에 대해서는 △시청각 자료 활용(78.6%) △강의식 교육(55.3%) △퀴즈·게임 이벤트 활용(22.5%) △토론식 교육(17.4%) 순서로 조사됐다.
‘학교통일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복수응답)’에 대해서는 △통일교육 자료의 개발·보급(59.5%) △교사의 전문성향상(38.6%) △통일교육 시간 확대(28.4%) △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인식향상(27.2%) 순서로 응답했다.
또한 △통일교육 수업연구회지원 △통일교육 연구대회 등을 통해 교사들의 통일의식제고 및 통일교육 전문성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으며, 전국 학교에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교육 자료를 보급하였다.
이와 함께 ‘학생들의 참여·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 확대’와 관련하여 △통일리더캠프 △체험교육 프로그램 지원 △통일문화 경연대회 등 다양한 통일교육 사업들을 발굴·추진했다.
‘통일교육과 관련한 연수를 받은 적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32.2%가 ‘직무연수를 받은 경험이 있다’고 응답해 지난해에 비해 3.6%p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우선 ‘학교의 통일교육 인프라개선’을 위해 △통일교육 시수확보 △시·도교육청 평가지표 도입 등 제도적인 노력을 하였다. 이와 함께 △통일동아리 운영 선도학교 △통일교육 연구학교 지원 △전국 학생 통일탐구토론대회 등 학생의 자율적 통일역량 함양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관계자는 통일부와 교육부는 이러한 실태조사 결과를 시?도교육청과 긴밀히 공유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방안을 협의해 나감으로써, 청소년들의 통일인식 향상을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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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7/01/05 [11:50]  최종편집: ⓒ 통일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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