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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학교만이 연중 통일교육 실시
학교통일교육 활성화 모범답안은 ‘통일교육연구학교 확대’
 
통일신문 기사입력  2017/01/12 [15:19]

학교통일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은 21세기 통일한국의 주역이 될 우리학생들에게 얼마만큼 통일관심도를 고취시키는가에 있다. 또 통일을 어떻게 준비하며, 통일 후 어떻게 통일한국을 이끌어 나갈 것인가? 나아가 글로벌시대에 통일한국 위상을 어떻게 고양시킬 것인가 하는 통일 전 후의 역량 배양에 있다.
이에 정부, 교육당국, 일선학교들의 치밀한 계획과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며 지속적이고 일사 분란한 실행이 있어야만 한다.
학교통일교육에는 다양한 형식과 내용, 방법이 있다.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수업, 방과 후 활동, 견학. 체험활동, 매스컴·행사·이벤트를 통한 통일교육 그리고 안보교육, 평화교육, 민주시민교육, 글로벌 리더교육 등 다양한 교육내용과 일회성이고 일시적인 통일교육과 지속적인 연중 통일교육이 있을 수 있다.
현재 학교통일교육 활성화에 선도적이고 모범적인 답안을 제시하는 통일부 통일교육원과 각 도·시교육청에서 지속적으로 지정, 운영하고 있는 전국 초·중·고 통일교육연구학교 운영 확대의 필요성이 가장 먼저 제기된다.
그 이유는 현재 전국 통일교육시 연구학교만이 연중 제대로 통일교육이 실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전국 각 도·시 교육청에서 보다 많은 학교가 통일교육연구학교로 선정되어 운영되는 것이다.
이 영역에 꼭 부수되는 문제가 있다. 바로 예산문제다. 따라서 정부관련 당국에서의 통일교육에 충분한 예산배정 필요성 인지와 비시범학교에서 적어도 통일교육연구학교에 준하는 수준 내지 최소한 50%정도 이상의 통일교육이 실시되었으면 하는 취지에서 출발한다.
연도별 통일교육연구학교의 운영에 대해 한국통일교육컨설팅 조휘제 센터장은 △2003년도 30개교(초·중·고 포함) △2004년 28개교 △2005년 23개교 △2006년 20개교 △2007년, 2008년도에 각각 18개교로 감소됐다가 △2009년 23개교 △2010년 32개교 △2011년도 기점으로 운영학교가 48개교로 대폭 증가 △2012년 59개교 △2013년 64개교로 증가, 운영됐다고 밝혔다.
조 센터장은 2003년부터 2016년도까지 14년간, 2011년도를 기점으로 운영학교가 대폭 증가되었다. 이때부터 통일부 통일교육원에서 총괄적으로 운영하는 시점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2007년도부터 2016년도 10년간 운영된 학교 초·중·고 비율을 살펴보면 2007년도는 전체 18개교 중에서 중학교 10개교, 고등학교 5개교, 초등학교 3개교가 운영되어 초등학교 보다 중·고등학교가 더 선정, 운영되었다. 2009년에는 전체 23개교 중 중학교 11개교, 초등학교 7개교, 고등학교 5개교로 초등학교가 고등학교보다 운영학교 수가 증가했다. 그러나 2011년을 기점으로 전체 48개교 중 초등학교 20개교, 중학교 19개교, 고등학교 9개교로 운영돼 초등학교가 앞섰다고 밝혔다.
학교통일교육이 저학년부터 많이 실시됨은 고무적인 현상이나 중등학교에서 더 큰 비중으로의 선정, 운영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신길숙 기자 38tongil@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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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7/01/12 [15:19]  최종편집: ⓒ 통일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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