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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 환경조성을 위한 이벤트 지속적으로 선행돼야 합니다”
[경남협의회 통일교육위원 좌담회]
 
통일신문 기사입력  2017/02/16 [15:12]
통일교육위원의 책임은 남과 다른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 교육 참여를 위한 사전 준비나 자료획득 등에 생각보다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아울러 다양한 체험에서 나오는 통일교육은 어느 것보다 효과적일 것이다. 이론적 내용의 전달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초중고 학생을 위한 통일교육도 중요하지만 통일이란 정확한 내용의 이해를 위한 일반인을 위한 통일교육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통일교육위원은 몇 번째인가?
서= 두 번째하고 있어요.
정=처음으로 위촉됐습니다.
이= 8년차로 4회째입니다.
▶사회통일교육을 위한 교육위원 제도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서=매우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통일은 국민모두가 짊어진 의무이자 책임이라는 차원에서 교육위원 제도를 통한 접근과 의무와 책임수행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지 않겠어요.
정=같은 생각입니다. 우리나라에 꼭 필요한 제도이며, 국민들에게 통일정책에 대해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봅니다.
이= 교육위원 제도의 운영에 대해서는 필요성에 공감하나 통일교육위원 선발 후 통일교육 관련 대외적인 행사나 프로그램이 현실적으로 피부에 와 닿지 않는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위원으로서의 전문성 향상과 차별성의 지식이 필요한데 부족함을 스스로 느낍니다.
▶통일교육위원들의 책임은 무엇이고, 어떤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정=통일교육위원들에게 권리가 없는데 책임을 말 할 수는 없지 않을까요. 교육위원들은 우리나라가 평화통일이 되는데 있어서 여건을 조성하는 역할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통일교육위원의 책임은 남과 다른 사명감을 가져야 합니다. 왜냐하면 교육 참여를 위한 사전 준비나 자료획득 등에 생각보다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다양한 체험에서 나오는 통일교육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론적 내용의 전달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초중고 학생을 위한 통일교육도 중요하지만 통일이란 정확한 내용의 이해를 위한 일반인을 위한 통일교육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서= 미래 통일을 대비한 연구와 정보교류, 전달, 홍보 그리고 새로운 대안 모색 등에 주력하는 책임과 역할이 우선적입니다. 두 번째 교육위원을 하고 있는 저 같은 경우 더 책임이 크다고 할 수 있겠지요.
▶교육위원으로서 충분한 역할을 하려면 어떤 환경이 필요한가.
정=우선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줘야 합니다. 교육위원으로 위촉만 하고 교육활동은 알아서 하라고 하면 안 된다는 생각입니다. 따라서 체계적인교육과 지속적인 통일교육 자료,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교육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도 마련해 줘야합니다. 어디에 가서 어떻게 교육을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면 안 되지요. 교육원에서 교육할 곳을 섭외해서 배분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자료취득의 용이함, 정보교류의 기회와 장이 지속적으로 제공되는 여건구축이 우선 돼야 하고, 통일과 관련되는 사업 참여를 통한 역할모색 등의 환경이 필수적입니다.
이=역할에는 권한이 따르지만 봉사에는 희생이 필요합니다. 통일교육위원 센터에서 조건 없는 희생과 봉사만 요구 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경험의 장을 쌓을 수 있는 교육과 체험의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셨으면 합니다.
▶교육위원협의회가 활성화 하고 사회통일교육이 책임을 다하려면 통일교육위원이 어떻게 해야 된다고 생각 하는지.
정=통일교육위원들에게 권리는 없는데 책임을 다 하라는 건 웃기는 일 같습니다. 교육협의회는 교육위원들에게 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고 느낍니다. 교육위원들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 정보제공, 강의할 수 있는 기관을 확보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서=통일에 대한 확고한 주관과 가치관을 견지해야 하고, 동시에 타인에게 통일 관련 설명과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대외적 책임을 수행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희생과 봉사가 필요하지만 무조건적 요구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1년에 몇 회 이상은 의무적으로 통일교육 강사나 통일교육행사에 참여하는 할당제를 준 수 하도록 하는 반 수동적이지만 통제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통일교육위원협의회가 교육위원들을 잘 활용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하다고 보는가.
서=상호간 네트워크구축, 지속적인 인재영입, 적절한 활동비 제공과 예산지원 안, 장단기적인 운영 안 마련 등이 필요하지요.
이=1차로 회원 간의 주제에 의한 토론, 토론을 통한 나의 생각과 타인의 생각에 대한 비교, 그리고 나만의 이론 확립이 중요합니다. 이론 확립에는 통일교육위원만이 가질 수 있는 교육의 특권, 참여의 특권이 필요합니다. 즉 통일교육위원에게 차별화된 프로그램 이수나 현장경험을 쌓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교육 참여에 대한 평가와 점수를 적용해 우수 통일교육위원을 선발하고 전국의 교육사례나 통일교육위원 워크숍도 해 주었으면 합니다. 통일교육 특강 시 봉사 마일리지를 주거나 몇 회 이상 통일교육 특강 등 참여자에게는 인센티브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정= 체계적인 교육, 지속적인 정보제공, 강의할 수 있는 기관 확보가 선결과제라고 생각합니다.
▶통일교육원에서 통일교육위원협의회(통일센터)가 사회통일교육의 기수로 할 일을 다 하려면 어떤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보는지.
이=통일은 가장 필요하면서도 우리 곁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것 같습니다. 통일 관련 환경조성을 인위적 인 것보다는 통일센터의 끊임없는 이벤트가 필요합니다. 이벤트는 통일교육위원이 기획하고 만들 수 있습니다. 즉 통일센터와 통일교육위원이 함께하는 행사를 자주 하면 그것이 내적으로는 통일교육 전문성의 점진적 발전이고 외적으로는 환경조성의 소재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서=전국단위 네트워크 조성,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마케팅활동, 국내 관련단체 등과의 교류활동과 관련행사 개최 등을 통한 환경조성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첫째, 교육협의회가 체계적인 교육과 홍보를 할 수 있도록 예산을 충분히 지원해야합니다. 둘째, 교육위원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이 필요합니다.
▶통일부 통일교육원에 할 말이나 부탁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서=학교 재학생(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생 등) 대상의 지속적이고 건설적인 통일교육은 필수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로드맵 마련을 통한 실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제안합니다.
정=통일교육위원을 위촉만 할 뿐 방치상태라고 할 수 있어요. 체계적인 교육이나 정보, 교육할 기관을 알선도 해주지 않고 알아서 교육할 곳을 찾아서 강의하라고 합니다. 유능한 분들을 위촉해서 오합지졸로 만들고 있다고나 할까요.
이=저 같은 경우 사실 처음에는 하나의 직함으로만 가졌습니다. 그런데 2년차 지나고 몇 번의 세미나 참석 과 토론 등을 통해 통일에 대한 절실함과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동기부여가 된 것입니다. 통일교육원에서 지속적으로 이벤트를 많이 개최하여 주었으면 합니다. 행사에 참여해 배우고 그 배운 것을 통일교육을 할 때 활용하고 있습니다.
▶통일교육위원으로서 꼭 하고 싶은 것이 있다. (이뤄지고 안 이뤄지고는 상관없이)
서=위촉만 되어있는 명예가 아닌 제도적 뒷받침과 지위에 걸 맞는 통일에 관한 일을 하고자 합니다. 형식적이 아닌 남·북 대화에 참여하여 함께 고민하고, 통일교육위원으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더욱 깊게 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정= 교육위원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일 할 수 있도록 제도나 법률을 제정해주면 좋겠습니다.
이=분단국가에서 통일된 독일 등 의 현실을 알고 비교할 수 있는 국가를 방문 해 보고 싶습니다. 통일교육위원을 위한 저렴한 경비로 한 번 현장을 갈수 있었으면 합니다. 독일통일을 추진한 정부기관의 관계기관과의 토론을 통해 벤치마킹도 하고 노하우도 받고 싶습니다.
▶자기소개를 한다면.
서=주식회사 하나에이스투어 대표이며, 경남대학교 관광학부 겸임교수로 북한관광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북한 관광 강의를 하면서 자연히 통일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지요. 통일교육위원으로활동을 하게 된 것을 의미 깊게 생각합니다.
정=비영리 사단법인 미래교육문화진흥원장과 시민단체 창원경실련대표를 맡고 있으며, 조그마한 기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 기관과 단체 위원으로 활동도 하고, 통일을 간절히 바라는 사람입니다.
이=올해로 4번째로 8년차입니다. 지난 3~6년차는 의욕적으로 활동하고 강의도 많이 하였습니다. 그 결과 과분하게 대통령 표창도 받았습니다.
정리= 신길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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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7/02/16 [15:12]  최종편집: ⓒ 통일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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