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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설위원 칼럼] 진정성 있는 통일교육을 바란다
 
통일신문 기사입력  2017/11/09 [16:59]

<박찬석 공주교육대학교수>

남북갈등의 소용돌이 속에서 문재인정부가 평화적 통일교육의 논의를 밝히길 바란다. 보수층을 중심으로 한 통일교육에서 안보문제에 대해서도 진지한 자세로 경청하고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남남갈등의 해소를 위한 통탄을 반성하지 않으면 통일교육은 언제나 그렇듯이 한 정권의 요란한 나팔소리에 불과하게 될 것이다.

 

진보와 보수의 단순한 시각 풀어야

 

진정한 아픔을 느끼고 그 아픔을 반성하는 노력이 통일교육에 묻어 있어야 한다.

2008년 이후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북한의 거만함을 싫어하는 정권의 탄생이었다. 그러면서 우리의 자부심을 북한에 펼치는 것에 대한 것이었다. 통쾌한 승리감을 가져다주는 ‘비핵 개방 3000’, ‘통일대박’ 논리는 대한민국의 주도적 통일교육 정책의 한 단면이었다.

그러나 이를 바라보는 북한은 무엇을 더 노력했는가? 그 후 남북관계는 더욱 더 강경한 상황으로 바뀌면서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이 전체적으로 중단되는 국면을 겪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남한 우월적 통일교육의 한 부분은 안보교육이 강조되며 대북 불신의 안보적 통일교육을 조성하였다.

그러한 과정 속에서 볼 때, 문재인 정부는 통일교육에 대해 원칙적으로 남북한 평화를 이루는 데 주력하고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이질적인 남북한 사회의 차이를 인정하고, 그 차이 속에서 우리 내부에서 보다 포용력 있는 통일교육 논의를 전개하는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통일교육은 진정성 있게 분단의 갈등에 대한 진보와 보수의 문제를 진솔하게 이야기해야 한다. 그로 인하여 서로의 다른 생각에 대해 융합해야 한다.

통일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공감, 그리고 화합의 노력이 현실성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보수가 갖는 문제에 대해 진보는 경청하고, 진보가 갖는 이상에 대해 보수는 현실적인 대안을 내 놓아야 할 것이다.

김대중, 노무현 정부시기에는 지나치게 통일 미래나 남북교류의 과정을 이상적으로 그렸지만, 그것이 진보성향에만 그쳐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2006년 북한의 핵무기개발 실험이 평화와 대화에 대한 불신이 작용하여 이명박 정부가 탄생한 것이다.

 

안보 논리와 진보적 입장 접근 필요

 

이후 북한은 핵 실험과 미사일 개발에 총력을 기울였다. 인민의 삶과 평등과 복지를 모두 핵과 미사일에 집중시켰다. 그에 따라 우리 사회는 지나치게 통일교육에 대한 보수성향이 조장되었다.

이러한 변화의 단면에는 국내적인 상황도 문제지만 객관적인 북한의 의도를 단면적으로 파악하려는 안보중심의 논리가 부각하였다.

현격하게 한반도의 안보정세가 불안정하게 이루어지면서 통일교육의 평화적 논의는 국민적 심금을 울리지 못했다. 통일교육의 중심에는 안보 및 북한실상 교육을 더 강화하여 왔다.

이제 통일의 어머니는 평화의 아기를 업고 안보의 유모차를 끌고 나올 때, 안정적이고 평화로운 모습이 되는 것이다. 보다 객관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논의를 하며 진정성을 갖고 보수와 진보가 서로 공감하는 통일교육을 만들어 가야 한다.

북한에 대해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북한이해를 도모해 현실적인 기초에서 보수적 입장의 안보 논리와 진보적 입장의 평화 논리를 접근시켜 나가야 한다.

남남갈등을 포용으로 만들 책임이 있는 정부가 바로 문재인 정부이다. 따라서 통일교육에서의 평화와 안보논리에 대해 진정성 있는 자세와 판단으로 통일 환경을 조성해 주기를 기대한다.

단순히 보수 정부의 안보교육 강화, 진보 정부의 평화교육 진척이라는 수식에서 벗어나 남남갈등 해소와 남북이해를 동시에 추구하는 다중적인 안보, 평화의 통일논리 전개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통일교육의 다각적인 논의들이 이루어져 남북분단의 이데올로기를 부드러운 일상의 삶과 굳건한 안보와 평화 논리로 전환시켜야 할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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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7/11/09 [16:59]  최종편집: ⓒ 통일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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