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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부, 제5회 학교통일 교육 연구대회 입상작 발표
통일교육원 "학교통일교육 우수지도사례 발굴·확산"
 
통일신문 기사입력  2017/12/08 [16:08]
▲제5회 학교통일교육연구대회 발표 심사 대상자들이 단체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통일부 통일교육원)     © 통일신문


통일부는 ‘제5회 학교통일 교육 연구대회’ 입상작이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통일부 통일교육원이 교육부와 함께 준비하고, 한국교총이 후원하는 이 대회는 학교 현장의 통일 교육 우수지도사례를 발굴·확산하고, 청소년의 통일역량과 교사의 통일교육 전문성 향상을 위해 실시되고 있다.

 

올해는 총 107편(초등 86, 중등 21)이 출품됐다. 이후 11월 기간 동안 엄선한 심사를 거쳐 총21편(초등 17, 중등 4)이 본선에 올랐으며, 12월 1일 발표심사를 통해 최우수작품 등 입상작이 결정됐다.

 

이번 대회에서는 학교통일 교육을 인문학적·감성적 접근, 실용심리학 기법 등을 활용해 학생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나타낸 작품들이 우수작으로 선정된 것이 특징이다.

 

초등부문 최우수 작품에는 서울신당초등학교 이경은 교사가 발표한 거꾸로 교실,‘통일 CHANNEL 펼쳐라! 통일 물꼬 트여라!’가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관련 내용은 △통일 안테나(계기교육, 현장체험 등) 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여건 조성 △통일 CHANNEL 프로그램 실행 : △Contact(수업 전 교사가 제작한 디딤영상 접속), △Homework(디딤영상 접속 후 자신의 배움 목표 설정, 디딤영상 내용 정리) △Aim(교실에서 배움 목표 확인), Navigate North and South Korea(학습내용에서 남북한 공통점·차이점 찾아 항해하기) △Express(배움 표현하기), △Live together (통일에 대한 관심 생활화하기) 등이다.

 

이 교사는 수상소감을 통해 “자랑스러운 한민족 역사를 기억해낼 수 있는 힘, 분단 상황을 극복하려는 현실의 힘, 미래 통일한국에서의 꿈을 설계해볼 수 있는 힘, 바로 ‘살아가는 힘’을 갖추게 하는 것이 통일 교육에서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또“한 해 동안 통일을 향해 달려온 우리 반 친구들, 가족, 친구, 학교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라고 전했다.

 

중등부문 최우수 작품에는 세종특별자치시 두루중학교 김주연 교사의 참여․체험형 통일 한국 공감 프로젝트가 선정됐다. 실행 내용은 △도덕 교과 속 통일교육 △자유학기제 활동(소통, 마음체험, 토론, 비전나누기 등) △통일 동아리 활동(탐구․토론, 문화 활동, 봉사․나눔 등) △교내 체험행사(통일 교육주간 및 통일 문화주간 활동)등이다.

 

김 교사는 “통일 교육에서 중요한 점은 우리 아이들이 남북한과 통일 문제가 자신의 삶과 무관하지 않고 당면한 문제임을 자연스럽게 인식하는 것”이라며“학생들이 평화 통일에 공감하는 통일 교육이 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입상자들에게는 교육부장관상(1등급), 통일교육원장상(2등급), 한국교총 회장상(3등급)과 ‘연구평점’이 주어진다. 입상작은 연구대회 네트워크(에듀넷·티-클리어, www.edunet.net)와 통일교육원 누리집(www.uniedu.go.kr)에 올려 통일 교육 수업에 도움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통일부 통일교육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교육부와 함께 학생참여 중심의 통일 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교수·학습 자료 개발·보급 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진석 기자

 

<아래는 입상작 현황>

 

※ 초등부(17명)

 

구분

성명

지역

학교명

연구주제

1등급

(3명)

김나영

경남

진목

초등학교

분단과 국경을 넘는 세계시민,

4통8달 평화 통일 심성함양 프로젝트

김도형

경기

운정

초등학교

『발길(소통)∙손길(치유)∙한길(통합)』로 커가는 통일꿈나무

이경은

서울

서울신당

초등학교

거꾸로 교실,『통일 CHANNEL펼쳐라! 통일 물꼬 트여라!』

2등급

(6명)

김성화

경기

봉일천

초등학교

통일 가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통일 의식 향상

김주영

경기

광교

초등학교

잼(J·A·M) 있는 LT협동학습으로 하나되는 통일의 꿈 키우기

서보리수

경북

울진

초등학교

통일의 희망(HOPE)을 품은 프로젝트로

꼬마 통일전문가 되기

유효경

전남

여수구봉

초등학교

통일 NAVI 프로그램으로 통일핵심역량 기르기

임영숙

서울

서울신방학

초등학교

통일 길잡이 GPS로 통일감성 UP! 행복한 통일세상 만나기

황소영

부산

서감

초등학교

소통하며 공감하고 나눔으로 참여하는

오고가고 통일 플랫폼

3등급

(8명)

김대연

부산

청학

초등학교

통일 action PLAN 실천으로 통일의 꿈 가꾸기

김수정

경기

소현

초등학교

통일감성 세움(배움, 채움, 키움) 활동으로

통일 꿈나무 기르기

박정택

경북

안덕

초등학교

ABESD로 통일한국 다가서기 ( Hop – Step – Jump )

연창호

인천

길상

초등학교

삼고초려 프로젝트를 통해 통일세대 주역으로의

통일역량 키우기

오세희

인천

인천청라

초등학교

문화 예술 체험활동 기반 ARTSY 통일 교육 프로그램 적용으로 통일감성 높이기

정희경

대전

대전봉산

초등학교

NLP기법을 활용한 통일 교육 프로그램 적용

심쿵한 통일이야기

최정

서울

서울신구로

초등학교

미래에서 온 통일 에너지와 함께 하는

행복한 민주시민 프로젝트

홍순희

인천

인천해원

초등학교

H.O.P.E 프로그램을 통한 통일 바라기들의

미래 지향적 통일 역량 키우기

 

※ 중등부(4명)

 

구분

성명

지역

학교명

연구주제

1등급

(1명)

김주연

세종

두루

중학교

참여·체험형 「공감 통일 한국 프로젝트」 완성

2등급

(1명)

윤현미

경기

고양송산

중학교

통일 마중물 프로그램(F-T-A)을 통한 통일 길라잡이 되기

3등급

(2명)

남연희

경기

소하

고등학교

S-E-D 프로그램을 통한 행복한 통일 동행

임희정

충남

천성

중학교

한라산에서 백두산까지 통일아~ 놀자~!!

(통일을 대비한 아나바다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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