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2018.12.16 [11:03]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 찾기
정치  경제  군사/외교  사회/NGO  탈북민  인터뷰  통일교육  오피니언  북한풍물기  생활/문화
인터뷰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현장체험 통일교육 실시는 통일실천의지 함양에 큰 도움”
[통일교육연구학교 인터뷰] 충북 음성군 남신초등학교 조원준 교장/통일교육담당 이학수 교사
 
통일신문 기사입력  2018/04/05 [15:13]

남신초등학교는 음성군에 위치한 18학급 규모의 초등학교이다.

‘큰 꿈과 바른 생각으로 미래를 여는 남신교육’이라는 비전을 교육공동체가 공유하여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을 육성하기 위해 교육공동체가 한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

2017년 3월 통일교육연구학교로 지정되어 올해 2년차 통일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통일교육연구학교 운영을 통하여 기대했던 효과는 무엇인가.

참여·활동 중심 통일교육 프로그램 새싹 틔우기 활동을 통해 교육공동체의 통일의식이 개선되고 통일에 대한 관심도를 재고하고 하는데 있다. 또 프로젝트 중심 통일교육과정 편성 운영으로 학생의 자기주도적 통일관이 확립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참여·활동 중심 통일교육 프로그램 꽃 피우기 행사 활동을 통하여 통일에 대한 의식을 몸으로 체득하고 통일의 당위성을 인식할 수 있다. 이 같은 체험활동 전개로 통일실현의지가 함양되고 통일에 대한 올바른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참여·활동 중심 통일교육 프로그램 열매 맺고 퍼뜨리기 활동은 통일에 대한 생각과 마음이 학교를 넘어 우리 가족 및 지역사회까지 널리 확산될 것을 기대한다. 지역사회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연계해 통일에 대한 의지를 공유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 통일소식을 전함으로써 평화통일에 대한 실천의지를 다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통일교육 관련 주요 행사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여수골 통일 한마당 큰잔치:남신교육가족 모두가 참여하는 여수골 한마당 큰잔치는 ‘통일’을 주제로 전개, 통일을 환기시키고 통일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기여한다. 큰잔치 종목으로는 통일염원 줄다리기 통일ox 퀴즈 백두대간 이어달리기 둘이서 한마음 통일터널 통과하기 등이 있다

부모님과 함께하는 통일독서축제: 학생들의 통일 실천의지 함양위해 드로잉 탐정단 책 읽고 활동하기, 무궁화 누르미꽃으로 통일부채 만들기, 도전! 스피드 퀴즈 등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통일 6행시: 평화통일한국, 미래통일한국를 시제로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가 참여하여 통일 6행시 만들기 행사를 전개하고 있다.

통일! 책으로 여는 세상: 통일독서마라톤, 남북이 하나 되는 통일 독서 골든벨 행사를 전교생이 참여해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통일에 대한 관심도를 제고하고 있다 통일독서 골든벨은 학년군 별로 통일 도서를 3권씩 지정하여 실시하였다. 8일 동안, 학생들이 통일 도서를 집중해서 읽은 후에 친구들과 서로 예상 문제를 내고 맞추는 활동과 골든벨 대회를 통해서 ‘통일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디딤돌 놀이동아리: 남한과 북한의 전통놀이인 강강술래, 까막잡기, 윷놀이, 줄넘기 놀이를 체험하는 활동을 통해서 북한주민들도 우리와 같은 민족이고 통일의 길을 함께 걸어가야 할 ‘동반자임’을 학생들이 깨닫도록 하는데 기여했다.

통일 현장체험학습: 학생들에게 통일 의지 함양을 위하여 현장체험학습 장소를 통일관련 장소로 선택해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체험학습을 실시한 후 마음에 통일관련 의지를 심어주기 위하여 체험학습 만족도와 소감문을 작성하여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통일교육 주간운영: ‘호국보훈의 달 통일한마당’과 함께 통일교육 주간을 운영함으로써 순국선열과 호국영령께 감사하는 마음을 다지고, 분단의 현실과 통일문제 및 한반도를 둘러싼 통일 환경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통일 화폐 만들기, 통일 염원 엽서 만들기, 온·오프라인 소감문 작성, 통일UCC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통일교육연구학교마다 학교특성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남신초등학교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이 있을 것 같다.

학년별로 통일도서를 선정하여 2015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함양 및 한 학기 책읽기와 연계하여 독서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독서활동을 통하여 독서능력 제고 및 통일실천의지를 학생들에게 심어주고 있다.

▶통일교육에 대한 행사 중 학생들이 선호한 프로그램은 어떤 것인가?

고학년 학생들이 참여한 통일리더캠프를 선호한다. 통일리더캠프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통일에 대한 의지를 다지고 리더십을 배우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다.

▶통일교육전과 후 학생들의 변화에 대하여 소개한다면.

통일교육 전 사전 설문조사에서는 통일에 대한 인식이 낮았다. 그러나 통일교육 학교운영을 하면서 다양한 통일교육을 실시한 후 설문조사 결과 통일의 필요성 및 당위성을 이해하고 있음을 느꼈다. 그러면서 통일에 대한 생각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참여·활동 중심 통일교육 새싹 틔우기

활동을 통해 교육공동체의 통일의식이

개선되었고 통일에 대한 관심도 높여

 

여수골 통일한마당 큰잔치는 남신교육가족

모두가 참여해 ‘통일’을 주제로 전개하면서

통일을 환기시키고 분위기 조성에 기여 해

통일염원 줄다리기, 통일ox 퀴즈, 백두대간

이어달리기, 한마음 통일터널통과하기 인기

 

▶현장교사들은 통일교육에 대해 어떤 생각들을 가지고 있으며, 전문성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나?

통일에 대하여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체감을 못하고 있던 것이 현실이다. 통일교육학교 운영은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었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과 통일교육에 대하여 토론하고 활동하면서 교사들의 통일의식 또한 크게 향상되었다.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는 역량강화 통일교육 연수를 실시하였다. 연수방법으로는 외부전문가 초청 특강, 온라인 원격연수 및 현장 실제 답사 위주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사의 전문성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통일교육을 하면서 느낀 애로사항이 있다면 무엇인가?

통일교육은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체험 및 활동위주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경우 자칫 통일에 대한 의식이 주가 아니라 활동이 주가 될 경우가 있어 애로사항이 있다.

또한 통일에 대한 정체성을 초등학생들에게 올바르게 심어주어야 하나 국가적 차원에서 통일 정체성 확립을 위한 프로그램 지원이 없어 통일교육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통일교육은 일회성 아닌 지속적인 교육 필요

통일에 대한 정체성 초등학생들에게 올바르게

심어주어야 하나 국가적 차원에서 통일정체성

확립을 위한 프로그램 지원 없어 어려움 있어

 

▶현장체험학습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가.

현장체험학습은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도록 사전에 조사를 통하여 장소를 선정하여 답사를 실시한 후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현장체험학습 장소에서 전문 해설사를 섭외하여 계룡대, 전쟁박물관, 감우재전적지 등에 대한 올바른 설명을 듣고 통일안보의식을 고취할 수 있도록 계획 운영하였다.

▶학교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통일교육 시수를 편성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범교과 학습으로 학교 통일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나, 학교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편성 운영하면 모든 학생들이 통일교육을 받을 수 있으므로 통일에 대한 의지를 함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현장체험학습 장소에서 전문 해설사 섭외

계룡대, 전쟁박물관 등에 대한 올바른 설명

듣고 통일안보의식 고취할 수 있도록 운영

 

▶학교통일교육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학교통일교육은 단순한 이론이나 통일교재로 학습하기보다는 학생들이 보고 느끼고 활동하는 체험위주의 통일교육이 바람직하다.

초등학교 발달 단계상 추상적인 이미지나 형상화된 통일교육보다는 활동과 체험위주의 통일교육을 실시한다면 초등학생들이 통일에 대하여 좀 더 명확하고 긍정적인 통일실천의지 함양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정리=신길숙 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8/04/05 [15:13]  최종편집: ⓒ 통일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간베스트 TOP10
배너
회원약관 개인보호정책 회사소개 한국통일교육학회 기사제보 보도자료
(140-806) 서울시 용산구 갈월동 85-3 남영빌딩 201호
(주)통일신문(TEL:02-701-8347 FAX:02-701-8345)
Copyright ⓒ 2007 unityinfo.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