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2018.09.20 [21:01]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 찾기
정치  경제  군사/외교  사회/NGO  탈북민  인터뷰  통일교육  오피니언  북한풍물기  생활/문화
인터뷰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현장교사들 전문성 강화위한 연수·컨설팅 활성화 필요”
[통일교육연구학교 인터뷰] 전남 진도 군내북초등학교 기향숙 교장/통일교육담당 김주화 교사
 
통일신문 기사입력  2018/06/21 [15:28]

군내북초등학교는 전남 진도군 군내면 대야길 54번지로 조선시대 일본의 침략으로부터 우리나라를 구한 이순신 장군이 활약했던 명량대첩의 장소인 진도대교 울돌목에 자리하고 있다. 1936년 군내공립보통학교를 시작으로 2018년 제70회 졸업생(2,724명)을 배출하였다.

‘자율과 협력의 하모니로 배움을 실천하는 행복한 학교’를 교육목표로 창의인성 신장을 위한 ‘독서토론 수업의 활성화’와 ‘더불어 자람 교실운영’을 통한 기초기본 학력신장을 역점교육활동으로 하고 있다. 전교생 33명의 학생과 21명의 교직원이 사랑으로 함께 웃고, 열정으로 함께 배우며 보람으로 함께 행복한 꿈과 사랑이 영그는 행복한 배움터를 실천하고 있다.

또한 2017년도부터는 도 지정 통일교육연구학교를 운영, 학생들이 미래 통일한국의 비전을 이해와 올바른 통일실천 의지함양을 위한 실천중심의 다양한 통일교육 실시에 하고 있다. 

▶통일교육연구학교 운영을 통하여 기대했던 효과는 무엇인가.

통일교육연구학교 운영을 통하여 기대했던 효과는 연구학교의 목적이라고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2018년 통일교육연구학교에서는 통일관련 핵심역량의 중심 교육과정을 편성했다. 이에 따라 학생 참여형 수업전개와 과정중심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미래 통일한국의 비전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통일실천 의지를 기르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통일교육 관련 주요 행사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우리 학교에서는 통일관련 행사를 다양하게 실시하고 있다. 첫 번째로 5월 1일에 실시한 ‘봄 운동회’라고 할 수 있는 ‘통일 어울림 한마당 축제’에서는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해 북한의 문화와 언어를 알아보는 ‘통일 OX퀴즈’와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통일 박 터뜨리기 행사’를 하였다.

두 번째로 5월 23일에 실시한 ‘통일의 바람, 통일 한마당 축제’에서는 학교에서 배운 통일교육을 지역사회로 확대하고, 학생들이 직접 실천하는 활동을 하였다. 먼저 ‘행복 나눔 통일바자회’에서는 학생과 학부모가 각자 물건을 기부하고, 기부한 물건을 구매하는 활동을 통해 우리 고장의 탈북민을 돕는 뜻 있는 일을 하였다.

또한 학교강당에서는 북한음식체험(밥만두 만들기)과 북한문화재 퍼즐 맞추기, 북한말 알아맞히기, 통일 바람개비 만들기 등 교직원과 학부모가 협력하여 통일과 관련된 다양한 부스를 운영하였다. 통일 한마당 축제에서 모아진 기부금은 행사 마지막 날에 우리 고장의 탈북민들이 살고 있는 마을을 찾아가 학생들이 직접 전달하기도 했다.

또한 마을의 역사관을 둘러보고, 이장님과 마을 주민들로부터 6.25전쟁 때 북한에서 남한으로 피난을 오게 된 과정과 지금까지 살아온 과정, 그리고 앞으로 남북관계에 대해 바라는 점 등을 들어본 ‘주민과의 대화’시간은 의미 있는 행사로 학생들에게 기억되고 있다. 이장님의 말씀이 끝난 후, 학생들은 평소 북한사회에 대해 생각해 왔던 점을 이야기 하고, 궁금한 점을 질문하기도 하였다.

6월에는 호국보훈의 달로 통일교육과 연관지어 ‘통일호국보훈’행사를 하였다. 이날 행사에서는 통일부 ‘찾아가는 1일 통일교육’을 통해 북한사회의 특징과 통일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북한의 초등학교 학생들이 배우는 실제 교과서와 북한신문을 살펴보기도 했다. 이 외에도 도시문화체험과 연계한 국립현충원 체험학습 등을 계획하고 있다.

▶군내북초등학교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이 있을 것 같다.

우리 학교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은 주제통합 통일교육과 체험과 활동중심의 학생 통일동아리활동을 들 수 있다.

첫 번째로 주제통합 통일교육은 학생들의 통일실천 의지 함양을 위해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체험학습, 각종 행사에서 통일 관련 요소나 주제를 추출하여 하나의 큰 통일단원으로 재구성하여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학기 초, 교사협의회를 통해 각 학년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재구성한다. 이어 통일단원을 뒷받침하는 소주제를 추출하고, 국어, 사회, 도덕 등 각 교과 시간과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통일관련 활동과 이에 따른 과정중심 평가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두 번째로 학생 통일동아리활동을 들 수 있다.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외에 학생들이 직접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통일동아리에서는 탈북민과 함께하는 북한음식 체험하기, 6‧25전쟁의 배경과 피해에 대해 알아보고 통일역사신문 만들기, 통일의 필요성을 알리는 통일글짓기 활동하기,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통일노래 부르기, 통일텃밭과 꽃밭 가꾸기 등 활동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통일실천 의지 함양을 위해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체험학습 등 각종

행사에서 통일 관련 요소나 주제를

추출해 큰 통일단원으로 재구성해

운영하는 주제통합 교육이 큰특징

 

국어, 사회, 도덕 등 각 교과 시간과

창의적인 체험활동 시간에 통일관련

활동과 과정중심의 평가도 실시 해

 

▶통일교육에 대한 행사 중 학생들이 가장 선호한 프로그램은 어떤 것인가?

학생들과 인터뷰를 한 결과, 통일교육에 대한 행사 중 가장 선호한 프로그램으로는 ‘부모님과 함께하는 통일퀴즈’와 ‘통일한마당 축제’였다.

첫 번째로 ‘부모님과 함께하는 통일퀴즈’는 매월 초 북한의 사회와 문화에 대해 알 수 있는 내용과 통일 관련 신문기사, 그리고 이와 관련된 통일퀴즈를 풀어보는 활동이다. 학생들은 가정에서 부모님과 함께 안내장을 읽어보고, 통일퀴즈를 풀고, 응모하여 매월 말에 학생 자치회인 다모임에서 학생들이 직접 당첨자를 뽑고, 작은 선물도 받게 된다.

두 번째로 선호하는 프로그램은 ‘통일한마당 축제’였다. 통일한마당 축제 중에서도 특히 ‘행복 나눔 통일 바자회’와 ‘북한음식 체험’을 가장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로는 바자회에서 다른 친구들이 기부한 물건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데 있다. 그러나 그 금액을 모아 우리 고장의 탈북민들을 위해 쓰인다는 것에 큰 보람을 느끼며 자랑스러워했다. 또 북한음식 체험을 통해 북한의 음식을 직접 만들고, 맛볼 수 있다는 것을 꼽았다.

▶통일교육전과 후, 학생들의 변화에 대해 소개한다면.

무엇보다 크게 느낀 점은 북한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는 것이다. 학기 초 북한사회에 대한 이해도는 65%정도에 그쳤으나 통일교육 후, 85%정도의 학생들이 북한사회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서도 통일교육 전에는 약 20%의 학생들이 남과 북의 통일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보였지만 통일교육 후에는 약 9%로 줄어들었음을 알 수 있었다. 한 예로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야영수련활동에서 레크레이션 시간에 각자 자신의 소원을 적어보는 시간이 있었는데 6모둠 중 1모둠을 제외하고는 모두 남과 북의 평화적 통일을 적었다.

학생들은 ‘통일교육을 받기 전에는 북한과 통일이 되는 것이 싫었는데 지금은 빨리 통일이 되었으면 좋겠다’, ‘북한의 음식과 문화에 대해 좀 더 알게 되고,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은 관심이 생겼다’, ‘통일이 되면 어떤 점이 좋아지는지 알게 되었고, 북한에 가보고 싶다’ 등 북한과 통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통일교육에 대한 행사 중 선호한

프로그램으로는 ‘부모님과 함께하는

통일퀴즈’와 ‘통일한마당 축제’꼽아

  

‘행복 나눔 통일바자회’와 ‘북한음식 체험’

가장 선호…바자회에서 친구들이 기부한

물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데 있어

그 금액 모아 우리 고장의 탈북민들 위해

쓰인다는 것에 보람 느끼며 자랑스러워해

 

▶현장교사들은 통일교육에 대해 어떤 생각들을 가지고 있는지.

우리 학교의 대부분의 교사들은 올바른 통일교육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방법에 있어 교사 중심의 주입식 교육이 아닌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탐구하는 활동을 통해 북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통일에 대한 실천 의지를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또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각 영역별 성취기준과 연관된 통일교육을 꾸준히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학년 초 각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과정을 꼼꼼히 분석하여 재구성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나?

통일교육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통일실천 의지를 함양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 강화 노력이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이를 위해 학교에서는 ‘한마음통일교사연구회’를 구성하여 수업시간에 통일관련 요소를 어떻게 접목할 것인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북한관련 수업자료는 어떤 것이 있는지, 교과별 독서토론에 적합한 도서와 활동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주 1회 교사 다모임 시간을 활용하여 교사협의를 꾸준히 하고 있다.

또한 북한의 사회와 문화, 통일의 필요성과 관련된 다양한 원격 연수를 통해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한편, 수업 방법의 개선을 위해 프로젝트 수업 및 과정중심 평가 등에 대한 컨설팅을 통해 수업에서의 통일교육을 접목하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통일한마당 축제 때, 탈북민 마을 방문해

‘주민과의 대화’ 남북분단의 아픔에 대해

공감하는 시간 가져…6.25전쟁과 관련된

장소답사, 국립현충원, 도시문화체험 실시

 

▶통일교육을 하면서 느낀 애로사항이 있다면 무엇인가.

통일교육 연구학교를 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적합한 활동을 찾는 것이었다.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활동 중심의 수업을 계획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것 같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통일교사연구회에서 다른 학년 선생님들과 고민을 나누는 시간을 갖고, 함께 협력하여 더 나은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장체험학습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가.

통일교육과 관련하여 현장체험학습은 우리 고장의 남북분단의 아픔을 느낄 수 있는 장소를 체험하고, 이후에 다른 지역으로 체험학습을 계획하고 있다.먼저, 통일한마당 축제 때, 우리고장의 탈북민 마을을 방문하여 ‘주민과의 대화’시간에 남북분단의 아픔에 대해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는 우리 고장의 6.25전쟁과 관련된 장소를 답사하고, 학생들의 통일의식을 고취할 수 있도록 국립 현충원 도시문화체험을 실시 할 예정이다.

 

학생들 통일실천 의지 함양하기 위해

교사 전문성 강화 노력 무엇보다 우선

이를 위해 ‘한마음통일교사연구회’구성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활동에 대해

주 1회 교사모임시간 활용해 교사협의

 

▶학교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교사 및 학생, 그리고 학부모의 통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과 특성에 따른 통일 관련 단원을 삽입하여 보다 심도 있는 교육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통일관련 워크북 제작을 정부가 지원하여, 모든 학교에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

 

통일관련 워크북 제작 정부가 지원하여

모든 학교에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활용할 수 있도록 예산지원 필요

 

▶학교통일교육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실천의지를 함양하기 위한 각 학교의 통일교육이 보다 유의미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현장교사들의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연수와 컨설팅이 활성화되는 분위기가 만들어졌으면 좋겠다. 또한 학생들의 통일관련 학습을 위한 체험 및 활동과 관련된 예산지원도 보다 많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신길숙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8/06/21 [15:28]  최종편집: ⓒ 통일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간베스트 TOP10
배너
회원약관 개인보호정책 회사소개 한국통일교육학회 기사제보 보도자료
(140-806) 서울시 용산구 갈월동 85-3 남영빌딩 201호
(주)통일신문(TEL:02-701-8347 FAX:02-701-8345)
Copyright ⓒ 2007 unityinfo.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