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2018.11.16 [23:02]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 찾기
정치  경제  군사/외교  사회/NGO  탈북민  인터뷰  통일교육  오피니언  북한풍물기  생활/문화
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역사의 교훈] 로마의 흥망성쇠에서 배운다
 
통일신문 기사입력  2018/09/06 [14:52]

<이중희 민주평통 포천시협의회장>

외부의 위협이 있을 때 내부의 지나친 정치적 대립은 국가의 존립을 위태롭게 한다는 것은 동서고금의 진리다. 풍요는 인간을 오만하게 하고 의지력을 약하게 하여 끝내는 쇠망의 길을 걷게 한다는 것이 으뜸가는 교훈이다.

한 시대 한 나라가 어려울 때 역사에서 교훈을 찾기 위해 해부학(解副學)의 모델로 등장시키는 것이 로마제국의 흥망성쇠이다. 로물루스가 세운 도시국가 로마가 지중해의 패권국가가 되어 2천여 년 전 유럽과 영국까지 정복하여 다스린 성공의 비밀은 무엇인가.

그 로마제국이 5세기에 만족(蠻族)의 침입을 받아 어이없이 무너진 멸망의 원인은 무엇인가. 그럼에도 로마제국이 1천년을 더 버틴 힘의 원천은 무엇인가.

로마제국이 역사해부의 대상으로 인기가 있는 것은 로마가 역사의 도시이기 때문이다. 로마초기 공화정(共和政)을 지키기 위해 왕정복고의 음모에 가담했던 두 아들을 처형한 집정관 브루투스의 강직함은 많은 사람들의 감동을 자아낸다.

카르타고를 불태운 뒤의 스키피오의 탄식, 키케로의 웅변, 옛 애인의 아들까지 암살에 가담시켰던 시저의 최후, 네로의 박해와 기독교도들의 처절한 순교 등 로마는 영원의 도시이다. 그 자체가 무대이며 역사의 드라마인 것이다.

무한한 권력투쟁으로 점철된 로마제국의 긴 역사의 무대에는 위인(偉人)과 악인(惡人)이 교대로 등장한다. 일개 군졸출신이 황제가 되고, 웃음을 팔던 여인이 하루아침에 황후가 되기도 한다. 거기에다 인간의 미덕과 악덕이 단속적(斷續的)으로 나타났던 역사적인 제국이었다.

로마는 어떻게 대제국이 되었고 그토록 오래 지속될 수 있었는가. 로마인들의 용력주의, 로마군단의 전투력과 전쟁영웅들, 높은 문화 때문이었다는 데는 별다른 이의가 없다 할 것이다. 그러나 로마가 왜 쇠퇴하여 멸망 할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해서는 정설(定說)이 없다.

그것은 그 시대가 처한 위기의 본질에 따라 제국의 멸망을 보고자 하는 사람들의 시각이 각각 달랐기 때문일 것이다. 정치학자들은 공화정이 무너졌을 때 로마는 쇠망의 길로 들어섰다고 분석한다. 제국의 융성이 군대를 사병화 했다. 로마가 번영함에 따라 퇴패풍조가 번지면서 전제정치로 인해 시민의 도덕과 자존심이 파괴되어 로마가 멸망했다는 것이다.

230여 년 전에 로마제국 쇠망사를 썼던 에드워드 기본도 공화정의 붕괴가 로마제국의 멸망의 근본원인이라고 했다. 그는 권력이 균형을 갖추고 자유가 있어야 국민들이 경쟁심과 용기를 갖는다고 주장했다.

또한 번영은 부패의 온상이고 제국 파멸의 원인은 정복의 확대와 함께 증대했으며 따라서 로마의 번영은 제국 쇠망의 종자를 처음부터 잉태하고 있었다고 주장한다.

에드워드 기본의 주장에 의하면 행운을 만날 때는 신중해야 하고, 성공한 자는 겸허해야 하며, 남의 불행으로 부터는 항상 연민을 느끼며 교훈을 얻어야 한다는 인생의 지침을 얻게 했다. 나라와 민족의 운명은 무정하고 예리하게 급변하는 것이어서 운명 앞에서는 항상 당당하게 맞서야 한다는 가르침을 주고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역사의 교훈을 북한의 핵 위협 앞에서 이 나라 정치지도자들이 명심하면 얼마나 다행이겠는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8/09/06 [14:52]  최종편집: ⓒ 통일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간베스트 TOP10
배너
회원약관 개인보호정책 회사소개 한국통일교육학회 기사제보 보도자료
(140-806) 서울시 용산구 갈월동 85-3 남영빌딩 201호
(주)통일신문(TEL:02-701-8347 FAX:02-701-8345)
Copyright ⓒ 2007 unityinfo.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