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2019.03.21 [10:01]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 찾기
정치  경제  군사/외교  사회/NGO  탈북민  인터뷰  통일교육  오피니언  북한풍물기  생활/문화
인터뷰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통일운동단체와 더불어 평화통일 역할 찾아하는 ‘통일꾼’
[인터뷰] 정부대북정책 건의단체 한국통일협회 구 본 태 회장
 
통일신문 기사입력  2019/01/03 [12:48]

2019년 희망찬 한 해가 시작되었다. 올해 한반도 평화정착의 원년이 되리라는 것은 남과 북 7천만 민족의 바람이기도 할 것이다. 그만큼 우리는 70여년 불안의 휴전상태에서 살아왔고 완전한 평화시대를 원하고 있다.

작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그간 핵개발과 미사일발사에 몰두하던 북한당국이 전향적인 자세를 보이며 한반도에 평화의 급물살이 일었다. 세 차례 정상회담, 군사분계선 감시초소철수, 남북철도연결 착공식, 도로실태조사가 이뤄졌다.

그러나 북한당국의 확실하고 분명한 핵 폐기 선언과 미사일발사 영구중단 같은 한반도 평화관리에 중대영향을 끼치는 공식적 발표는 없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대한민국 방문도 그 연장 조치에서 있어야 함은 분명하다 할 것이다.

미국은 작년 말 더한층 강화된 대북정책을 발표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인도적 지원을 계속하겠다는 입장도 분명히 하였다. 핵 폐기와 미사일발사 중단은 빈말에 그칠 가능성도 있어 보이는 북한에 대한 은근한 압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올해 남북관계와 대북정책을 전망하는 전문가들 의견도 다양하다.

정부대북정책에 자문을 하는 민간단체 사단법인 한국통일협회 구본태 회장을 만나 남북관계와 단체에 대한 비전을 들었다.

▶한국통일협회는 어떤 단체인가?

통일부 출신 공무원들과 과거 각종 남북회담대표단원의 경력을 가진 사람들이 회원으로 가입한 단체이다. 회원 수는 500여 명이다. 정부에서 세우는 대북정책도 중요하지만 민간에서 건의하는 대북정책도 분명 참고 되어야 한다.

정부와 민간이 함께 노력하는 대북정책이 적합하다고 본다. 2017년 2월에 설립됐다. 분단 70여년, 단절과 반목의 역사를 극복하고 남북관계 개선을 통해 통일의 새 시대를 열어나가기 위해서는 우리가 통일꾼이 되어야 한다.

▶한국의 통일정책에서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민주국가의 기본특징인 정권교체가 좋은 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다. 독재국가인 북한은 정권이 70여년 불변이니 대남정책과 노선이 동일하다. 거기에 비하면 남한은 민주국가이니 5년마다 정권이 바뀌면서 대북정책과 노선도 다르다.

한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이 천명 된지 28년 동안 과거의 방안에 매어있다. 이것은 정치권 여야의 합의가 어렵기 때문이다. 정치적 합의가 어려워 정권 교체 때마다 대북정책이 변하고 일관성을 잃고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통일부 출신과 남북회담대표단원의

경력자들이 회원으로 가입한 단체로

회원 수는 500여 명…2017년 설립

 

분단 70여년, 단절과 반목의 역사를

극복하고 남북관계 개선 통해 통일의

새 시대 열어나가기 위해 통일꾼돼야

 

▶좀 더 자세히 말해 달라.

통일부에 등록된 대북, 남북협력, 탈북민 관련 시민단체 만도 300개가 훨씬 넘는다. 그런데 걱정은 새로운 통일단체가 한 개 만들어지면 그에 따라 한 개의 통일론이 나온다. 결국은 평화와 평화통일의 국론이 더 복잡해진다는 것이다. 어쩌면 이것도 자유민주국가의 단점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통일협회(UCOK)가 구상하고 있는 비전은 어떤 것인가.

통일청사진이 잘 안되어 있으니 미래세대의 통일교육도 제대로 될 수 없다. 민간차원에서 평화통일의 로드맵이나 청사진을 제시하려고 한다. UCOK는 민간통일단체들과 MOU체결 등을 통해 정부에서 쌓은 경험과 지식교훈을 적극 공유할 것이다. 그리고 정부와 민간차원의 통일노력을 매끄럽게 연결시키는 중요한 다리역할을 하도록 하겠다. 평화통일을 위한 정부의 통일대북정책 추진을 위한 협치의 바탕을 만드는 일에 봉사하는 정신으로 임하고자 한다.

 

민간차원에서 평화통일의 로드맵이나

청사진 제시…민간통일단체와 MOU체결

통해 정부에서 쌓은 경험과 지식교훈을

적극 공유, 통일노력 연결시키는 역할과

협치의 바탕을 만드는 일에 적극적 노력

 

▶국제사회 대북제재가 계속 되고 있다. 나름대로 해결 방안이 있다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는 어디까지나 북한당국을 핵 폐기를 포함한 평화와 대화의 장으로 끌어내기 위한 목적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도를 넘어가지고 북한주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정도이면 제재 목적에 분명히 어긋난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강화할수록 인도적 지원은 더 한층 강화되어야 한다. 그것이 정상적인 방법이다.

▶작년에 정부가 한반도 평화구축에 대해 정성을 쏟았다.

우선 한반도 비핵화가 이루어져야 평화가 구축될 수 있고 평화가 구축되어야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꿀 수 있다. 비핵화가 없는 평화, 평화가 없는 남북한 간의 협력은 대부분 실패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거를 돌이켜보아도 남북한당국이 확실하게 공약한 평화협정이 없었기에 개성공단중단, 금강산관광중단 같은 남북협력에서 대형 사고들이 터졌다. 만에 하나 있을 수 있는 특정사안까지 협정 안에 넣어야 안전하다고 본다.

▶ 과거 남북경제회담 대표였다.

1984년과 이듬해에 있었던 1회부터 5차까지의 남북경제회담에서 남측대표를 역임했다. 당시 남한의 경제가 88서울올림픽을 앞두고 고도의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을 때였다. 반대로 북한의 경제성장은 서서히 하락하는 비극을 맞는 시기였다. 가장 큰 원인은 김정일이 부친(김일성) 우상화에 국고를 많이 썼기 때문이다.

 

한반도 비핵화가 이루어져야 평화가

구축될 수 있고 평화가 구축되어야

정전협정 평화협정으로 바꿀 수 있어

평화가 없는 남북협력은 대부분 실패

 

▶남북총리회담 대표단 전략담당관이었다.

1990~92년까지 있은 제1∼7차 남북총리회담대표단 전략담당관(6차까지)이었다. 이때 남한총리는 강영훈, 정원식이었고 북한총리는 연형묵이었다. 서울에서 홀수인 1,3,5,7차 회담이 있었다. 평양에서는 짝수인 2,4,6차 회담이 있었다.

남북총리회담에서는 12개의 합의서가 만들어졌고 103개의 조항, 155개의 프로젝트가 합의했다. 당시 남북총리회담과 후속회담에서 만들어진 남북의 기본적인 합의방안들이 지금의 남북회담에서 가이드라인을 하는 격이다.

▶당시 일화를 소개해준다면...

1차 회담 때 서울에 내려왔던 북한대표단은 회담장에서 남한의 총리를 ‘수석대표선생’으로 부르더라. 자기네 방식대로 한반도의 총리는 북측의 총리라고 생각했는지? 아니면 남한의 어투를 흉내 내려고 했는지는 모르겠다. 2차 회담 때 평양주석궁 현관에서 남측대표단을 마중한 김일성 주석이 ‘총리각하’로 부른 뒤 바뀌었다.

평양에서 회담할 때 우리가 묵은 숙소는 백화원초대소, 회담장은 인민문화궁전이었다. 북한 최고의 시설이다. 4차 회담 때 우리는 남북한이 회담의 기본합의와 협력을 진정으로 원한다면 남조선혁명을 포기하라고 요구하였다.

북측은 매우 반발했다. 혁명의 수도 평양에서 혁명을 포기하라는 건 말도 안 된다며 당장 사과하라고 했다. 남측이 난처해 하자 공동발표 기자회견을 못하겠다면서 으름장을 놓은 북측이다. 그때 남측대변인이 임동원 씨였다.

▶평양에 체류하면서 느낀 소감은.

깨끗하고 밝은 도시의 이미지는 그런대로 괜찮아 보였다. 허나 도시의 거리에 사람이 다니는 것을 쉽게 보지 못했다. 출퇴근 시간을 제외하고는 고요하고 적막한 분위기였다. 주체사상탑, 개선문, 김일성광장 등 우상화 건축물이 대단하다고 느꼈다. 저런 곳에 쓸 돈이면 주민들 배고픔을 해결하는데 쓰지! 하는 생각을 많이 했다.

▶통일부 퇴직 후에도 통일관련 일을 했는가.

2005~12년까지 서울여자대학교 객원교수를 역임하였다. 교단에서 학생들에게 통일에 대해 강의 할 때가 가장 행복했다. 2011~17년까지 (사)남북사회통합연구원 이사장을 역임했으며 2006~07년까지 인도주의 지원단체인 ‘국제카리타스’대북지원책임자 역할을 했다.

 

평양은 밝은 도시의 이미지로 남아 있어

출퇴근 시간을 제외하고는 고요하고 적막

주체사상탑, 개선문, 김일성광장 등 우상화

건축물 보고 저런 곳에 쓸 돈이면 주민들

배고픔 해결하는데 써야지 생각하기도

 

구본태 회장은 한국통일협회(UCOK)가 향후 해야 할 일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였다. 우선 정부를 도와 국민의 평화통일의지를 확실히 키우는 일을 하겠다고 했다. 지난시기 독립협회나 독립꾼들이 그랬던 것처럼 많은 통일단체들과 더불어 평화통일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찾을 것이라며 자신들은 ‘통일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남북한 간 민간차원의 실패한 교류와 협력·대화를 더 이상 되풀이하지 않도록 돕는 일을 성실하게 할 것이다. 정부차원의 사전교육을 하겠지만 민간단체 스스로가 협회와 함께 교류와 협력·대화의 경험을 공유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가 직접 하기 어려운 일, 정권이 바뀔 때마다 중단되는 일을 대신 찾아서 하겠다고 말했다. 북한에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할 필요가 있는 보건의료사업 같은 비정치적사업과 인도적사업의 sponge역할을 할 수 있다고 확신했다. 아울러 협회가 나서서 ‘통일박람회’에 북한기업이나 단체를 초청하는 일도 할 수 있다고 했다.

▶민간단체로서 통일대북정책은 어떤 것인가.

구본태 회장은 통일문제에 관한 한 최고의 민간전문가 집단인 한국통일협회에서는 매년 정부에 통일대북정책 추진방향을 건의 할 생각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언론 및 유관단체들과 적극적 및 상생적 협력이라고 본다.

 

올해 대북정책건의에 ‘통일평화시’건설 제안

한강하구에 남한 김포와 북한 개풍군지역에

‘트윈시티’로 건설하고 한강다리로 연결하는

‘통일평화시’…남북양쪽 지역에 각각 20만이

거주하는 500만평 부지면적 국제평화무역의

완전한 통일도시가 될 것을 확신 하고 있어

 

특히 올해에는 대북정책건의서에 ‘통일평화시’(Unipeace City) 건설을 추진하도록 제안할 것다. 한강하구에 남한의 김포와 북한 개풍군 지역에 ‘트윈시티’로 건설하고 한강다리로 연결하는 ‘통일평화시’이다. 남북양쪽 지역에 각각 20만이 거주하는 500만평 부지면적의 국제평화무역의 완전한 통일도시이다. 구 회장은 1996년 통일부에서 퇴직 이후 신한국당(지금의 자유한국당) 서울·양천(을) 국회의원 후보로 15대 국회의원선거에 출마해 국회의장 비서실장(차관급)으로 2년간(1998년까지) 근무, 신한국당 통일정책 문제를 전담하였다.

정치권에 한동안 몸담고 일하면서 느낀 점은 우리나라 정치인들이 북한과 탈북민에 대해서 너무나 모른다는 것이다. 표심을 위한 선거 때만 약간의 관심이 있고 여느 때는 정말 무관심 그 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밝혔다. 그래서 북한과 탈북민에 대한 관심을 갖기 위해 한국통일협회에 열심히 임하려 한다고 말했다.

구본태 회장은 2019년 새해에는 분단 이후 70여년 만에 평화통일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좋은 기회라고 했다. 작년에 있은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을 토대로 남북의 평화로드맵 설계에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올해는 한국통일협회의 전체 회원들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차원에서의 민간통일 정책협력 논의를 한층 강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한다. 림일 객원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9/01/03 [12:48]  최종편집: ⓒ 통일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간베스트 TOP10
배너
회원약관 개인보호정책 회사소개 한국통일교육학회 기사제보 보도자료
(140-806) 서울시 용산구 갈월동 85-3 남영빌딩 201호
(주)통일신문(TEL:02-701-8347 FAX:02-701-8345)
Copyright ⓒ 2007 unityinfo.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