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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신문 창간 21주년에 바란다
 
통일신문 기사입력  2019/05/16 [14:39]

신문 특성 살린 장기 기획프로그램 꾸몄으면 한다

<박신호 방송작가> 

한국의 언론에 대해 말하려면 먼저 발목을 잡는 것이 있다. 한국에 진정한 언론 자유가 보장되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아니면 어디까지 언론의 자유가 있느냐 이다. 이를 전제로 내용 면에서 보강해야 할 것은 우선 진보와 보수 진영 논리를 떠나더라도 논조가 분명하고 강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신문 특성을 살린 장기 기획 프로그램을 꾸몄으면 한다. 비록 속보성은 없더라도 어느 날짜의 지면을 펴 봐도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면 한다. 한 가지 더 추가한다면 지면 확대다. 지면 확대는 무엇보다 막대한 재정 문제가 뒤따라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난제 중 난제지만 늘 과제로 삼았으면 한다.

북한은 대한민국의 일부 지역일 뿐이다. 그래서 언어에서나 문서에서나 애초부터 북한이라고 부르고 북조선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언제부터인가 남이니 북이니, 남북이니, 북남이니 하고 있다. 이는 불가분한 측면도 있다고 해도 헌법에 벗어나서는 안 된다.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국가이며 한반도의 유일한 국가이다. 이 대전제에서 한반도의 평화를 생각하고 남북관계. 통일문제를 논의해야 한다. 북한에는 2천 5백만 동족이 살고 있다는 인도주의에 빠지면 저들의 술수에 빠질 수 있다. 김씨 일가가 집권하고 있는 한 절대 이 원칙은 불변으로 삼아야 한다.

세계 분단국가가 통일을 이룩할 수 있었던 것은 ‘통일부’라는 별도 행정부가 있었기 때문이라는 말을 들어 본 일이 없다. 통일부라 해도 통일문제가 정권에 따라 기울어서는 안 된다. 장관 역시 대한민국이 지향해 왔던 평화통일정책 기조에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더불어 북한 정권은 타도의 대상이니 일시 협상의 상대가 될 수 있어도 어떤 경우라도 국위가 손상되는 일에는 단호히 대처해야 할 것이다.

평화통일을 위한 길은 다양하다. 하지만 천편일률적이거나 현학적 논지 전개로만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독자에게 북한 정권이 대내외에 펼치고 있는 선전 선동의 의도를 그때그때 알려주되 동시에 저의를 간단명료하게 인지할 수 있게 알려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 세상에 인도적인 문제를 떠나서는 아무것도 말할 수 없다. 북한과 연관에서도 마찬가지다. 북한 주민들을 생각한다면 생활에 필요한 것이라면 무엇이고 주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국제법에는 식량을 전략 물자로 규정하고 있다. 상당한 이유가 있다. 그런 전략 물자를 인도주의와 연관해 지원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어느 인사는 북한 정권이 한국에 큰 홍수 때 지원해준 사실을 상기시켰다. 그때 김정일은 한국에서 수락하리라 생각하지 않았다. 그랬다가 급히 지원물자를 마련해 보내려고 큰 곤경을 겪었었다. 인도적 지원 문제는 주민들이 사면초가에 놓이고 위급할 때 해야 한다. 비핵화도 거부하고 있다. 충분한 정보를 갖고 지원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국민들 통일의지 고취 내용 지속적으로 보도해야

<태종호 한민족통합연구소 회장> 

통일신문 창간 21주년을 축하드린다. 통일신문은 그동안 남북문제와 통일문제를 다루는 전문지로서 그 역할을 충실하게 실천해온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더욱 독자의 폭을 넓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 국민들의 통일의지를 고취시키는 내용을 지속적으로 보도했으면 한다. 둘째, 분기별로 이슈가 된 담론의 장을 열어 남남갈등 해소, 통일정책에 대한 비판과 건의, 평화통일로 나아갈 방향 등을 제시함으로서 독자들의 관심을 유도했으면 좋겠다.

문재인 정부 2주년을 맞았다. 그동안 일촉즉발 위기의 한반도를 평화의 한반도로 이끄는데 주력해 온 점을 높게 평가한다. 특히 세계의 주목 속에 남북정상이 판문점과 평양에서 만났고, 뒤이어 70년 만에 북미 정상이 만나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를 논의하게 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지금 비록 지체와 정체가 반복되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남북관계나 통일문제가 피로한 주제로 부각되고 있지만 결국 대화로 풀 수밖에 없다. 정부의 적극적 외교가 요구된다.

통일부는 분단국인 대한민국에서 매우 특수하고 중요한 조직이다. 그런데 그동안 정권에 따라 부침이 너무 심했다. 따라서 통일부는 마땅히 독립되어야 한다. 정권이 바뀌어도 통일정책이 변함없이 유지되는 일관성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통일부장관은 국제사회의 흐름을 읽는 경륜과 외유내강의 리더십이 요구되는 자리다.

조국통일에 대한 투철하고 확고한 신념이 수반되어야 한다. 행정의 관리자가 아니라 남북대화와 교류협력의 적극적 촉진자의 역할을 필요로 한다.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언론의 책임은 실로 막중하다. 한반도는 세계 유일의 분단국이다. 분단해소와 북핵문제해결, 한반도 평화정착과 통일을 이끌어내기 위해 언론이 앞장서야 한다. 더구나 지금은 북미의 힘겨루기로 인해 한반도가 지구촌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언론이 권력이나 정책에 대한 비판도 중요하지만 미래지향적 여론을 조성하고 선도하는 역할도 담당해야 한다. 남남갈등, 남북갈등 해소, 국민통합을 위한 지혜를 모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찬성한다. 인도적 지원은 인류가 보편적으로 추구해야 할 가치다. 인도적 지원은 국적이나 인종 또는 그 어떤 것으로 부터도 우선되어야 한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식량계획(WFP)의 발표에 따르면 최근 북한의 식량사정이 최악인 것으로 나타났다. 누구라도 관심을 갖고 도와야 한다. 북한이 거절하지 않는 이상 합당한 방법을 찾아 때를 놓치지 말고 지원해야 한다.

 

인도적 지원에 대한 투명성은 절대 보장되어야

<구본태 한국통일협회 회장> 

요즈음 이른바 전문가(pundit)라는 분들이 언론에 나와서 사실(fact)과 자기주장이 뒤죽박죽된 말들을 제멋대로 쏟아내서 독자들이 정신이 없어한다고 한다. 특히 통일문제, 북핵문제 등 현안 이슈들에 대해 수없이 쏟아내는 말과 글의 잔치들이 독자들을 피곤하게 한다는 비난이 만만치 않다. 이런 현상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닌 성 싶다. 하루빨리 극복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통일신문은 통일문제에 관한 한 이른바 ‘정론’이 있는 언론이 되었으면 좋겠다.

비핵, 평화, 협력은 평화통일로 가는 3대 요건이다. 핵 위협이 제거되지 않은 곳에 평화가 싹틀 수 없고 평화가 없는 곳에 협력이 잘 이루어 질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자 순리이다. 물론 핵균형 속에 평화, 시범적인 협력은 있을 수 있으나 쉽게, 그리고 곧 깨지고 부서지기 마련이다. 감상적인 평화, 설익은 협력은 오히려 불신을 키워왔다는 교훈을 잊지 말아야 한다.

올해는 통일부가 창설 된지 50주년이 되는 해이다. 반세기를 회고하면 통일부가 많은 일들을 해왔다. 이제 대한민국의 평화통일방안도 있고, 남북한관계를 규율하는 합의서도 있다. 물론 접촉과 대화의 경험도 많이 축적되어 있다. 그러나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의 의지가 점차 감소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 통일의지의 계승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통일과제이다. 통일부는 청년들이 평화통일의지를 키울 수 있는 방안을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강구해야 한다.

통일부 장관은 비정치적 인물이어야 훌륭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자리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자주 바꾸어서도 안 되는 자리이다.

언론은 평화통일문제에 관한 한 좀 더 냉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정권의 교체에 따라 색깔을 바꾸는 식은 곤란하다. 평화통일에 대해 보수적 언론은 보수적 기조를 계속 유지해야하고 진보적 언론은 진보적 생각을 키워 나가야 한다. 보수와 진보는 상극이아니라 상생의 관계이다. 이를 지켜보는 국민들이 선택하고 젊은이들이 통합을 배울 수 있는 장이 생긴다. 그래야만 궁극적으로는 평화통일에 대한 국론통합의 장을 마련하는 중재자, 조정자의 역할을 언론이 수행할 수 있다.

핵 없는 한반도에서 남북한 8천만이 평화롭게 잘 살기 위해 북한 비핵화를 위한 대북제재를 하는 것인데 대북제재로 인해 북한 동포들이 식량부족으로 굶주리고 생존권을 위협받게 되서는 안 된다. 대북제재 상황에서도 북한동포(주민)들의 생존권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인도적 지원(식량, 의료, 보건)은 막을 수 없고 막아서도 안 된다. 물론 인도적 지원에 대한 투명성은 절대적으로 보장되어야 한다. 인도적 지원이 인류애의 차원에서 돕는자(giver)의 책무라면 투명성 보장은 받는자(receiver)의 책임이기 때문이다.

 

DMZ환경·관광벨트의 평화관광자원 소개 필요

<박병직 한방도평화관광포럼 대표> 

1998년 창간된 통일신문은 정부의 통일정책과 비전을 국민들에게 전달함으로써 한반도 평화통일 기반 구축과 통일인식 확산에도 크게 기여했다. 향후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과 관련한 DMZ환경·관광벨트에 대한 새로운 평화관광자원을 소개하면 좋겠다. 이를 통해 우리 국민들이 DMZ접경지역을 방문함으로써 남북분단의 현장을 체험하고 통일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DMZ를 많이 방문할 경우 어려움을 겪고 있는 DMZ접경지역 지자체의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아울러 북한에는 천혜의 신비로운 관광자원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향후 북한관광 재개에 대비하여 신비롭고 이색적인 북한관광자원을 소개하는 내용을 보강하면 좋겠다.

1998년 11월 역사적인 금강산관광과 2003년 9월 금강산 육로관광의 실현은 남북관계사에서 역사적인 사건이라 할 수 있다. 2018년 2월 평창동계 올림픽에 북한이 참가하고 평화올림픽 개최를 통해 남북관계는 전환의 계기를 마련했다. 4.27. 5.26. 9.19 등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남북은 새로운 평화시대를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2019년 2월 하노이 제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후 남북관계는 정체상태에 머물고 있다. 제 3차 북미 정상회담이 다시 열리고 제 4차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통해 서로의 접점을 마련하여 북핵 문제 해결과 남북 교류 협력의 단계로 나아갔으면 한다.

통일부는 통일 및 남북 대화·교류·협력에 관한 종합적 기본정책의 수립, 이에 관한 기획의 종합·조정, 통일교육, 기타 통일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정부기관 설립 목적에 부합하는 지속가능한 한반도 통일정책의 수립과 남북교류 협력증진을 위한 방안을 실천함으로써 남북관계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통일부는 어려운 여건 하에서도 남북관계 개선과 평화통일을 향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통일부 장관은 국가관이 뚜렷하고 애국심이 있어야 한다. 북한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과 지식을 겸비해야 한다. 그리고 통일에 대한 비전과 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적극적인 의지와 포용적 리더십 갖춰야 한다.

통일에 대한 비전과 정책, 그리고 통일 공감을 위한 여론을 선도해야 할 것이다. 국민통합을 위한 차원에서 언론의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할 것이다. 통일은 남북 주민에게 자유, 인권과 행복한 삶 보장하고, 분단구조의 불안정성과 비정상성의 극복, 남북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한다. 또 한민족 정체성 및 민족 공동체 회복, 그리고 다양한 편익, 사회통합 및 국론 결집, 국가브랜드 가치 상승을 가져다준다. 따라서 이념과 정파를 초월하여 한반도 통일의 필요성에 대해 국민적인 여론 조성에 힘써야 하며 국민적인 공감대 확산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찬성한다, 남북한의 경제규모는 막대한 차이가 난다. 1인당 국민소득만 하더라도 22배의 차이가 나며, 무역규모는 100배가 넘는다. 외래 관광객과 관광수입도 수백 배의 차이가 난다. 오랜 남북분단의 고착화로 인해 체제의 이질성이 심화되었으며 주민의 신체의 조건에서도 차이가 크다. 북한 주민의 마음을 얻는 것은 인도적인 지원을 통해 가능하다.

우리 동포가 어려움에 처해 있는데 외면하는 것은 인도주의적인 차원에서 합당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인도적인 지원은 남북한 주민의 접촉과 교류를 확대시킬 수 있으며, 상호 이질감을 극복하고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그러나 인도적인 물품 지원이 북한주민에게 전달되도록 모니터링을 철저히 하는 것 필요하다.

 

우리 자체의 통일문제에 대한 냉정한 논리 중요

<박찬석 공주교대 교수>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작업을 한결같이 해 왔다. 그러한 통일신문의 노력이 가상하다. 앞으로도 계속 진행했으면 한다.

정부는 유한하지만 국가는 무한하다. 통일은 한 정부의 노력으로 결실을 얻는 것이 아니라 기나긴 다양한 정부의 노력으로 이루어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참으로 다양한 정부가 대한민국을 이끌었다. 그러한 입장에서 통일신문은 올곧은 통일의 길에 집중했다. 더욱 날카로운 정론으로 정부와 야당 및 다양한 단체들의 통일·평화운동을 분석하고 평가해 주기를 바란다.

문재인 정부의 노력은 매우 중요한 방향성을 갖고 있다. 바로 북한을 설득하고 미국과의 우호적인 관계를 중심으로 중국과 일본 그리고 러시아, EU 의 협조를 얻으려는 노력을 잘 전개하고 있다. 그러한 입장에서 남북관계는 북한의 돌출적인 행위와 국제정세에 대한 북한 특유의 논리가 전개되고 강화되는 것에 지나치게 현혹될 필요는 없다고 본다.

문제되는 것은 우리 자체의 통일문제에 대한 냉정한 논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일방 통행적인 반공, 반북 정신을 지속하여 나가려는 한국 내의 보수 세력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논의의 장으로 이끌어 극단화를 막는 일을 정부가 추구해야 한다. 그러한 입장에서 정부는 포용적이고 개방적인 논의로 한반도 평화의 방향성을 찾고 일희일비하지 말고 긴 호흡으로 보수 세력과 진보 세력들의 문제 제기, 논의 구조를 파악해야 할 것이다.

통일부 장관의 입장을 이해한다. 여기서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은 개방성과 포용성이다. 북한 정권에 들이는 노력만큼 국내 보수 세력이나 진보 세력에게 설득과 대화의 과정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한 진정성 있는 토대를 구축하는 것이 통일부 장관의 리더십이라고 생각한다. 통일부 장관이 더욱 포용적이고 대안 해결책을 지속적으로 마련하지 못하면 그에 따른 문재인 정부의 부담이 되기에 포용과 화합의 리더십을 잘 진행하리라 생각한다.

언론은 자기주장에 앞서 다양한 견해에 대해 종합적 논의를 확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기 색깔로 한반도 평화통일을 말하면 반공 및 반북 통일, 민주 통일, 사회주의 통일까지 다 염두에 두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염두 속에서 언론 자사의 통일관을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내로남불하는 식의 언론 플레이는 자제되어야 할 것이다.

북한을 지원하는 길은 당연하다. 그럼에도 그것을 반대하는 이유는 북한의 행태가 매우 불안정하고 불 예측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정의 지속과 변화 속에서 우리는 인도적 지원을 잘 생각해야 할 것이다. 북한 특유의 논리에 의해 인도주의적 지원이 멈춰지거나 축소되는 것은 북한 당국의 정책에 따른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정부가 보수적이든 진보적이든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은 늘 정부와 국제사회가 잘 조율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 대해 보다 포용적이고 진솔하게 인식하고 대북 지원을 전개하여야 한다.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북한 스스로의 상황 인식과 실천, 주변 국가 특히 미국을 설득하는 것과 우리 내부의 보수 세력들의 견해를 상기하면서 전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북의 특이한 용어 우리말과 비교한 해설 난 필요

<강석승 21세기안보전략연구원장>

우리 민족의 최대 숙원이자 절실한 과제인 ‘평화통일’에 대한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소개하는 내용과 함께 북한에서만 사용하는 특이한 용어를 우리와 비교하여 해설하는 난이 있었으면 좋겠다.

분단 70여년이 경과하고 있는 지금, 우리 모두에게 있어 ‘평화통일’이 매우 중요하지만, 이것 못지않게 남북한관계의 개선을 통한 평화정착문제도 중요하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지난해 남북정상이 합의하여 공표한 ‘4.27판문점선언’과 ‘9.19평양선언’을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이행하고 실천하려는 남북당국의 진솔한 입장과 자세, 그리고 국민들의 지지와 성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이래 2번째로 통일부의 수장(首長)으로 임명된 김연철 장관이 대통령의 절대적인 신임을 바탕으로 통일정책의 추진과정에서 보다 진취적이고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란다. 이와 함께 강력한 정책추진역량을 발휘해 주기를 통일부 OB의 한 사람으로서 기대해 마지않는다.

한반도의 평화통일은 ‘고장난명(孤掌難鳴)’이라는 말과 같이 남북한 어느 한 쪽의 노력과 힘만으로는 이루어질 수가 없다.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이라는 막중한 사명을 지니고 있는 언론이 객관적이고도 공정하게, 신속하고도 정확하게 ‘통일’관련 보도를 해 주기를 기대한다.

만성적인 경제난으로 고통 받고 있는 북한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같은 민족의 성원이기 때문에 신속하고도 발 빠르게 이뤄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 경우 지원된 물품이 군사적 용도로 전용(轉用)되지 않도록 적절한 모니터링 등 제도적 장치가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 인도적 지원에 대한 찬반(贊反)이 갈리는 주요한 이유라 생각한다.

 

‘시대적 사명’ 일깨우는 소리 잃지 않기를

<조인형 前 강원대 명예교수> 

통일신문 창간 21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면서, 그간 숨은 밀알이 되셨던 기자들에게 헌신에 대한 축복과 격려를 보낸다. 이 시대에 국민들이 통일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고 무슨 생각을 가져야 할 것인가? ‘시대적 사명’을 일깨우는 시대의 목소리를 잃지 않기를 바란다. 특히 통일에 실제적 선봉자가 될 탈북자들에게 더 많은 관심과 배려가 있었으면 한다.

정부는 북한과 분쟁을 야기할 소지가 있는 통일정책이나 합의가 아니라, 늦더라도 바른 통일이 될 수 있는 통일정책을 세우고, 이를 실현키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정부는 북한의 공포정치와 억지정책이 남한에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며, 북한이 순리와 이성의 기준을 벗어나지 않도록 인내를 가지고 설득해야 해야 할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북한의 현 정부를 상대로 평화통일정책을 펼칠 수밖에 없겠지만, 장기적으로는 북한 정권보다 북한인민을 안중에 두는 통일정책을 늘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정권은 유동적이지만 민초는 영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북한이 세계사의 흐름을 거역하고 프란시스 베이콘이 말한 ‘동굴의 우상’을 합리화는 정책을 고집하면 고집할수록 낙후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솔직하게 직언해 주는 용기가 필요할 때다.

통일부의 통일정책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바뀌는 통일정책이 아니라, 정권이 바뀌어도 일관성을 가지고 초당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통일정책을 개발해야 한다. 다음 정권에도 보수든지 진보든지 어떤 성격의 정권이든지 간에 국민이 공감할 수 있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통일정책을 지속적으로 시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통일부 장관은 현 정부의 통일정책의 범주를 벗어나기 어렵겠지만, 대국적인 견지에서 민족통일의 당위성 정책과 어긋날 때는 소신 있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흑은 흑이고 백은 백이라고 정론(正論)을 펴는 언론이 돼야 한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정권의 입에 맞는 언론이 아니라 초당적으로 이 시대에 통일을 위해서 남북한의 국민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용기 있게 제시하는 언론이 되어야 할 것이다.

먹고 사는 문제는 이념을 넘어서야 한다. 민생은 민생이고 이념은 이념이다. 예부터 밥은 나누어 먹는 법이다. 우리는 냉전시대를 넘어 탈이념시대에 살고 있다. 먹지 못해서 굶주려 죽는 동포를 보고도 못 본척한다면, 동포로서의 도리가 아니다. 남한 국민들은 무분별하게 미사일을 발사하는 김정은 정권에 대해서는 지탄을 해야 하겠지만, 인도적 문제에 대해서는 넓은 가슴을 펼쳐야 할 것이다.

북한정권도 민생문제를 체제의 자존심과 연관시켜서는 안 될 것이다. 북한 동포들은 언젠가는 함께 살아야 할 우리의 형제요 혈육이다. 남북한의 지도자들이나 국민들은 다 같이 마음을 비우고 필요한 것을 서로 나누면서 하나가 되고자 부단히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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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05/16 [14:39]  최종편집: ⓒ 통일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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