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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의 지대 40년… 이제 삶의 지대로
분단부터 통일까지의 독일 내 국경 역사<1>
 
통일신문 기사입력  2019/10/02 [16:21]

<베른하르트 젤리거 박사 한스 자이델 재단 한국사무소 대표>

‘베를린 장벽 붕괴 30주년’을 기념해 베른하르트 젤리거 박사 (한스 자이델 재단 한국사무소 대표)가 ‘분단부터 통일까지의 독일 내 국경 역사’에 대해 통일신문에 단독 연재한다.

1989년 11월 9일 베를린 장벽은 무너졌고, 올해 독일은 ‘베를린 장벽 붕괴 30주년’을 기념한다. 베를린 장벽 붕괴로 인해 소련 제국과 동유럽이 흔들렸고 독일의 평화 통일이 허용되었으며, 독일 내 국경 지역에도 엄청난 영향을 주었다.

40년 동안 ‘죽음의 지대’였던 곳이 ‘삶의 지대’로 변할 수 있었다. 한스 자이델 재단 한국사무소는 독일 분단 및 통일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한국의 DMZ 상황과 비교를 하고자 한다. 시리즈의 첫 번째 부분은 1945년부터 1989년까지의 심각했던 독일 내 국경을 다룬다.

세계 2차 대전 이후 독일은 네 개의 점령지로 나뉘어졌고, 구동독은 폴란드와 구소련 통치하에 있었다. 세 개의 서부 구역이 병합됨으로써 서부와 소련 구역은 독일 연방 공화국(서독)과 독일 민주 공화국(DDR로 알려져 있는 동독)으로 분리된 주가 되었다.

독일 내 국경과 그 뒤를 이은 서독 &#8211; 체코슬로바키아는 동독이나 서독으로부터의 가장 가능성이 높은 침략 경로이기 때문에 군사력이 강력하게 집결되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경이 베를린에서는 베를린 장벽이 건설된 해인 1961년까지, 다른 곳은 1952년까지 사람들이 횡단할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었다. 그 당시, 수백만 명(베를린에서만 약 2,500만 명)이 개방된 국경을 이용해 서독으로 피신함으로써 궁지에 몰린 동독 정부에 압력을 가했다.

1952년부터는 11,000명 이상의 정치적으로 신뢰할 수 없는 사람들이 국경을 이탈하였고 몇몇 마을과 도시들이 둘로 갈라졌다. 초반에는 가시철조망으로 만들어진 요새가 서쪽으로의 대량 비행을 막기 위해 건설되었고 나중에는 멀리 내륙까지 도달하는 정교한 국경 통제 시스템이 만들어졌다.

1961년부터 1989년까지는 지뢰와 국경 울타리에 부착 된 자동 발포 장치나 국경 경비들로부터 발사된 수백 발의 총알들로 인해 난민 수가 극적으로 몇 천 명까지 줄어들었고, 국경은 그야말로 죽음의 지대가 되었다. 또한 몇몇의 고속도로(아우토반)와 철도 노선들이 동독과 서베를린으로 이어지는 세 개의 통로에서 개통되었기 때문에 국경이 완전히 막혀 있다고는 할 수 없었다.

‘작은 국경 교통(kleiner Grenzverkehr)’이라는 형태로 1970년대의 데탕트 이후 동서독 국경 횡단이 가능해졌으며, 동독을 방문하는 서독인의 방문절차(비자 준비)가 수월해졌다. 반면에 동독인이 서독을 방문하는 데에는 큰 제한이 있었다.

한 예로, 1970년대 중반 이후 동독인 중 서독에 가족과 친척이 있는 연급 생활자들 또는 이미 은퇴한 사람들이 서독을 방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방문을 제외하고 국경지역은 본질적으로 단절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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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10/02 [16:21]  최종편집: ⓒ 통일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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