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편집 2020.07.13 [18:05]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 찾기
정치  경제  군사/외교  사회/NGO  탈북민  인터뷰  통일교육  오피니언  북한풍물기
정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평화적 관점에서의‘참여형’ 통일교육
전주YMCA, 청소년대상…100회에 걸쳐 2,500명 참여
 
통일신문 기사입력  2020/06/03 [15:41]

평화와 통일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의 삶 속에 있는 통일문제를 거대 담론이 아닌 실제적인 나의 일로 인식, 그 이면에 비친 갈등문제를 통찰하고, 해결과정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큰 의미를 부여한다.

전주YMCA에서는 전라북도 교육청 후원으로 평화와 통일교육을 100회 걸쳐 2,500여명의 청소년들에게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평화와 통일교육은 개인과 사회에서 생산되는 폭력과 이에 대응하는 평화의 행동을 이해하고, 개인과 공동체, 평화를 위해 대처방법을 모색한다.

특히 표면적인 갈등 해결을 넘어 비폭력적인 평화로운 삶에 대한 지식, 태도, 기술을 워크숍을 통해 실현하는 통합적인 접근 방식이다.

최근까지 통일교육은 안보교육이나 통일교육도 강사의 일방적인 전달을 중심으로 한 당위론적인 통일을 바탕으로 윤리적 측면의 통일담론을 전달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교육에 있어 중요한 기반은 진행자와 참여자의 공감과 소통이라는 점에서, 평화와 통일교육은 참여형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어서 눈길을 끈다.

YMCA관계자는 워크숍과 게임을 통해 교육 참여자들이 자신의 견을 제시하고, 토론을 통해 평화와 통일을 학습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한다이는 그간의 전달중심의 교육에서 참여 중심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교육 내용으로는 첫째 분단 역사와 갈등의 현재를 확인하고, 서로 간의 생각을 나누며 남북 갈등의 원인과 종류의 다양함을 이해하는 내용이며 둘째로는 통일 미래를 구상하고 청소년 자신의 역할을 되새겨 볼 수 있는 계기를 가질 수 있으며 셋째로는 우리 사회에 상존하는 통일 담론 속 갈등 문제를 확인하고 평화감수성을 통한 해결 과정을 체험하고 내면화하여 일상 속 통일문제를 평화적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교육을 준비한 전주YMCA 평화교육센터 손유주영 국장은 청소년들이 평화통일교육을 통해 분단의 과거보다는 통일 미래에 관심을 둠으로써 미래지향적이고 건설적인 논의를 지속할 수 있는 힘을 키우기 위 한 것이라며 다양성, 차이, 협력의 화두를 중심으로 통일을 지향하는 실천의 과정으로 필요한 협력의 의미를 깨닫는 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사회가 지닌 다양성과 차이를 살펴보고, 남과 북의 협력 공동체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청소년들 스스로 창의적으로 모색하고자 교육을 기획했다고 덧붙였다. 신길숙 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20/06/03 [15:41]  최종편집: ⓒ 통일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간베스트 TOP10
배너
회원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회사소개 한국통일교육학회 기사제보 보도자료
(140-806) 서울시 용산구 갈월동 85-3 남영빌딩 201호
(주)통일신문(TEL:02-701-8347 FAX:02-701-8345)
Copyright ⓒ 2007 unityinfo.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