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통일문제 효율적으로 학습

평화바람, 한반도 퍼즐 등 에듀툴킷 활용법 전수

통일신문 | 기사입력 2021/05/14 [05:02]

평화·통일문제 효율적으로 학습

평화바람, 한반도 퍼즐 등 에듀툴킷 활용법 전수

통일신문 | 입력 : 2021/05/14 [05:02]

북한 및 통일교육에 있어 에듀툴킷이 자칫 획일화될 수 있는 교육방식에 참여와 체험을 통해 북한 및 평화·통일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학습하게 하는 교육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평화바람은 ‘한반도 퍼즐’, ‘남녘말 북녘말’, ‘민주시민카드 대한민국 헌법’, ‘남북한 전래놀이’를 포함해 총 20종의 에듀툴킷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 개발된 ‘남북공동선언문 완성하기(4종)는 남북 간 평화적 대화와 협상의 성과를 담고 있는 역대 정상회담 선언문을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낱말스티커 붙이기 놀이를 통해 정상회담 선언문 전문 내용과 그 역사적 의미에 대해 알아가는 활동지 형태의 에듀툴킷이다.

평화를 바라는(Wish) 사람들이 일으키는 ‘평화바람(Wind)’은 교육·문화·놀이·체험을 통해서 일상의 평화와 한반도 평화 위해 노력하고 있는 민간기업이다. 10년이 넘는 학교통일교육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평화통일교육용 에듀툴킷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 성인을 대상으로 한 평화·통일 지도자를 양성하고, 에듀툴킷 활용법을 전수하고 있다.

KB경영연구소 ‘손광수 책임연구원’은 올해 1분기 KB지식비타민에 ‘통일교육에 놀이를 더하다: 에듀툴킷’을 주제로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서 에듀툴킷의 중요성과 평화바람 에듀툴킷이 소개됐다.

한편 다가오는 6·15남북공동선언 21주년을 앞두고, 2021년 5월 30일까지 ’남북공동선언문 완성하기‘ 캠페인 체험단을 모집 중이다. 평화바람 홈페이지 또는 전화연락을 통해 참여를 신청하실 수 있다. 캠페인 체험단에게는 ’남북공동선언문 완성하기(6.15공동선언문)‘을 무료로 보내드린다.

에듀툴킷(Edutoolkit)은 교육(Education)과 도구(Toolkit)의 합성어로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교육 보조 재료이다.

강유미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6·25 참전 유공자 … ˝늘 건강하세요˝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