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적인 현장통일교육 필요…교육위원 활용해야

김창학 통일부 통일교육위원 | 기사입력 2022/01/06 [04:43]

적극적인 현장통일교육 필요…교육위원 활용해야

김창학 통일부 통일교육위원 | 입력 : 2022/01/06 [04:43]

▲ 김창학 통일부 통일교육위원    

통일교육위원을 학교현장에 파견해

전문적인 통일교육을 실시해 교사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학생들이 통일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지원 필요

 

2022년 壬寅年 새해에는 통일교육의 새로운 전기를 맞아 통일교육이 대면교육의 활성화되기를 기대해 본다. 

 

최근 2년 동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통일교육은 제자리걸음을 했다. 2020년 11월 2일부터 30일까지 통일부와 교육부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에서 전국의 초·중·고 670개교, 73,851명의 학생과 교사 4,045명, 관리자 1,056명을 대상으로 학교통일 교육실태 조사를 실시했다. 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남북의 분단 상황이 내 삶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느냐?’에 대한 질문에 34.3%가 ‘영향이 없다’고 응답하였다. ‘영향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31.5%이다. 

학생들은 ‘현재의 남북관계가 얼마나 평화롭다고 생각하는가?’ 라는 질문에 ‘평화롭다’는 의견이 2018년에는 36.6%, 2019년 19%, 2020년에는 17.6%로 학생들은 현재의 남북관계에 대하여 35.2%가 ‘평화롭지 않다’는 의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021년 10월~11월 4일간 서울시내 중학교 1학년 4개 반과 3학년 8개 반을 대상으로 통일교육 실시 후 통일에 대하여 설문을 실시했다. 설문에 응답한 3학년 학생들은 ‘평소 북한을 어느 정도 신뢰하는가?’에 대한 설문에 55.6%가 별로 신뢰하지 않거나 매우 신뢰하지 않는다고 응답해 북한에 대한 불신이 크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북한의 어느 영역에 관심이 있는가?’라는 물음에 35.2%가 전혀 관심이 없다. 27%가 북한의 문화에 대하여 관심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강의 종료 후에 ‘이번 강의가 ‘북한과 통일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는가?’ 라는 설문에 70.4%로 강의가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다. 또 강의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 69.9%의 학생들은 ‘그런대로 만족’ 하거나 ‘매우 만족’ 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1학년 학생들은  ‘평소 북한을 어느 정도 신뢰하는가?’에 대한 의견에 60.95%가 ‘별로 신뢰하지 않거나 매우 신뢰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여 평소 북한에 대한 불신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은 ‘이번 강의가 북한과 통일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는가?’ 라는 설문에 82%의 학생들은 강의가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다. 강의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도 80%의 학생들은 ‘그런대로 만족’, ‘매우 만족’ 하다고 응답해 학생들에게 대면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도덕과 교사는 “통일 단원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통일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이 다르기에 통일 단원을 수업할 때 조심스러움과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통일특강을  접하고 북한과 통일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접근을 시도하는 것을 보고 앞으로의 수업에서의 방향성을 얻는데 큰 도움을 받았다”는 소감을 전했다. 이는 전문 강사를 학교현장에 파견하여 교사의 고충도 해결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국립통일교육원의 통일교육방법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필요도 있다. 현재 소통협력부의 사회교육협력과에서는 통일교육위원과 공공부문통일교육을 담당하고, 미래세대교육과에서는 초·중·고 통일교육과 찾아가는 학교통일교육을 담당하는 등 2원화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통일교육전문가를 양성한 국립통일교육원은 사회교육협력과는 성인, 미래세대 교육과는 학생들의 학교통일교육을 담당하는 형태이다. 굳이 2원화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 

2022년에는 통일교육위원을 학교현장에 파견하여 전문적인 통일교육을 실시하여 현장교사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학생들이 통일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지원책을 강구할 것을 바란다. 

 

김창학 통일부 통일교육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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