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김주애가 후계자로 ‘내정’... 평가 이유 8가지

"김정은이 만 8세 되었을 때 김정일이 후계자로 ‘내정’"

장희원 기자 | 기사입력 2023/02/20 [16:22]

[기획기사] 김주애가 후계자로 ‘내정’... 평가 이유 8가지

"김정은이 만 8세 되었을 때 김정일이 후계자로 ‘내정’"

장희원 기자 | 입력 : 2023/02/20 [16:22]

김주애가 김정은의 후계자로 내정되었다고 평가한다. 그리고 앞으로 10~20년 후 일정 시점에 가서는 김주애가 후계자로 공식 결정되어 그에 상응하는 직책과 권한을 위임받겠지만, 지금은 후계자가 되기 위한 수업을 시작했다고 본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220세종논평을 통해 이같이 예측하면서 김주애가 후계자로 내정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는 8가지 이유를 들었다.

 

 

첫째, 북한은 지난 1127일자 로동신문을 통해 김주애에 대해 존귀하신 자제분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는데, 로동신문 사이트에서 존귀하신이라는 수식어는 김일성과 김정일과 같은 선대 수령김정은과 같은 현재 수령에게만 사용되어 왔다. 이처럼 절대 권력자를 의미하는 수령에게만 사용되는 수식어를 김주애에게 사용한 것은 곧 그가 북한의 후대 수령이 될 것임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둘째, 북한은 1127일자 로동신문에서 김주애에 대해 김정은이 제일로 사랑하시는 자제분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김정은에게 여러 명의 자녀가 있을 경우 그가 가장 사랑하는 아이를 후계자로 선택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하겠다.

 

 

셋째, 지난 29일 북한 조선중앙TV는 전날 열병식에서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 당중앙위원회 비서들이 존경하는 자제분을 모시고 귀빈석에 자리잡았습니다.”라고 보도하면서 윗사람에게 사용하는 모시고라는 표현을 김주애에게 사용했다. 이는 북한에서 당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들은 서열 5위 안에 들어가는 최고위급 간부들이므로 이들이 김주애를 모셨다는 것은 김주애가 그들보다 우월적 지위에 있음을, 다시 말해 김정은 다음가는 위상을 차지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넷째, 북한 조선중앙TV28일의 열병식에서 기마부대가 앞장선 열병 행렬 순서를 소개하면서 김정은의 백두산 군마와 바로 뒤의 김주애 백마를 보여주고 사랑하는 자제분께서 제일로 사랑하시는 준마가 그 뒤를 따라 활기찬 열병의 흐름을 이끌어갑니다.”라고 보도했다. 김주애가 미래에 김정은의 후계자가 되어 북한을 이끌어갈 것임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는 것이다.

 

다섯째, 열병식 참가자들은 김정은 결사옹위! 백두혈통 결사보위!” 구호를 계속 외쳤고, 북한 TV는 수시로 김주애를 비췄다. 따라서 열병식 참가자들은 실제로 김정은 결사옹위! 김주애 결사보위!” 구호를 외친 것이나 다름없다. 그런데 북한은 지금까지 최고지도자와 후계자 외의 인물에 대해 결사보위구호를 외친 적은 없다. 따라서 김주애는 김정은의 단순히 사랑하는 자제분수준을 넘어서서 사실상 후계자 대우를 받고 있는 것이다.

 

 

여섯째, 지난 27일 북한군 창건 70주년 기념연회에서는 김정은이 김주애를 테이블의 정중앙에 앉히고 자신과 부인 리설주는 그 양옆에 앉아 군 고위간부들을 병풍처럼 뒤에 세우고 사진을 찍었다. 이는 김정은이 북한군 간부들에게 앞으로 김주애가 자신의 뒤를 이을 것이니 김주애를 잘 모시라는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일곱째, 지난 214일 북한 조선우표사는 17일 발행한 새 우표의 도안 8종을 공개, 8종 가운데 5종의 우표에 김주애가 김정은과 미사일을 배경으로 손을 잡고 나란히 걷거나 팔짱을 끼고 포즈를 취한 모습, 인민군 병사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이 담겼다.

 

 

여덟째, 지난 210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최근 북한 당국이 주애라는 이름으로 주민등록이 된 여성들에게 이름을 고치도록 강요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만약 김주애가 후계자로 내정되지 않았다면 동명이인의 여성들에게 개명까지 요구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북한은 과거에도 김일성, 김정일과 같은 이름을 가진 남성들에게 개명을 요구했다.

 

 

이와 같은 김주애 띄우기는 일부 전문가들이 주장하는 바와 같이 북한이 핵과 ICBM 개발을 통해서 미래세대의 안전을 담보한다는 것을 은유적, 상징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김주애를 활용하는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것이다. 핵과 미사일 개발을 정당화하기 위해 김주애를 단순히 활용하기 위한 차원이라면 그에게 수령에게만 사용해온 존귀하신같은 수식어를 사용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다. 218일 북한은 김정은과 김주애가 내각과 국방성 직원들 간 체육경기를 관람하는 사진도 공개했다. 이는 앞으로 김주애의 활동 공간이 군사 분야에만 국한되지는 않을 것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또한 정성장 통일전략연구실장은 김정은의 8세 생일날(김정일이 만 50세 때)199218일 그에 대한 찬양가요인 발걸음이 김정일과 그의 핵심 측근들 그리고 김정은 앞에서 처음으로 공연되었고, 김정일은 이때부터 내 후계자는 정은이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김정은을 후계자로 내세우기에는 너무 이르지 않은가라는 김정은 이모부의 지적에 대해 김정일은 계속 나를 닮아서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김정은이 만 8세가 되었을 때 김정일이 그를 후계자로 내정했기 때문에 김정은도 그의 아버지의 전례에 따라 현재 만 10세로 추정되는 김주애를 자신의 후계자로 내정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김정일은 김정은을 1992년에 후계자로 내정하고도 그것을 소수의 측근들에게만 알게 했기 때문에 김정은은 오랫동안 그의 이복형 김정남이나 친형 김정철이 후계자가 될 것이라는 외부세계의 억측으로 마음고생을 했다. 따라서 김정은은 자신의 아버지를 반면교사로 삼아 후계자 내정 사실을 간부들과 인민들에게 조기에 공표함으로써 근거 없는 억측이 도는 것을 미리 차단하고 미래의 후계자에게 어려서부터 간부들과의 폭넓은 접촉 기회와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판단했다.

 

장희원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정방산성의 봄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