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통일교육센터(센터장 김일환)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제주특별자치도 도덕․윤리과교육연구회, 제주초등통일교육연구회가 주관하고, 민주평통제주지역회의,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학과 공동 주최한 ‘2023 통일염원 한마당 축제’가 5월20일 신성여자중학교에서 개최됐다.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이 후원한 ‘2023 통일염원 한마당 축제’는 초·중·고 학생들, 제주도내 대학생, 학부모, 교사, 시민들이 참여하는 한마당 통일 축제이다. 내용은 ‘제24회 전도 중·고등학생 통일퀴즈대회’를 비롯해 ‘제10회 전도 초등학생 통일 상상화 그리기대회’, ‘통일 그림 입상작 전시회’, ‘통일체험마당’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24회 전도 중·고등학생 통일퀴즈대회는 중등부와 고등부로 구분해 진행됐다. 문제 구성은 각 학교별로 배부된 통일퀴즈 자료집에 나와 있는 평화의 섬 제주, 북한 바로 알기, 남북의 어제와 오늘, 내일의 통일, 한반도 평화로 가는 길, 나라 사랑의 길 및 시사적인 내용 등을 포함했다.
통일퀴즈대회는 도내 중·고등학교에서 1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총 31명이 수상의 영광을 가져갔다. 대상 통일부장관상은 중등부 오현중학교 1학년 진준서 학생, 고등부 오현고등학교 1학년 유희수 학생이 차지했다.
제10회 전도 초등학생 통일 상상화 그리기대회는 ‘통일된 우리나라’라는 주제로 도내 초등학생 12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46명이 수상했다. 대상에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상 수상자는 저학년부 노형초등학교 3학년 전수지 학생, 고학년부 도련초등학교 5학년 이서원 학생이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이 외에도 축제 당일 체육관 앞 광장에서는 제9회 통일 상상화 그리기 대회 수상작품을 전시하였고, △탈북민들과 직접 대화하면서 북한음식 만들기 체험(제주하나센터) △보석으로 꾸미는 ♥우리나라(초등 통일교육연구회) △펼쳐라 통일우산 체험(제주중 통일동아리) △통일 팔찌로 통일 기원!(제주대학교 사범대부설중) △불러라, 통일의 바람!(탐라중) △한반도 평화 쿠키 만들기(애월중) △슛! 골인 돌려 돌려 겨레말 게임(애월중) △평화 키링 만들기(제주서중) △평화를 비춰봐! 투명 책갈피 만들기(노형중) △평화의 시작 평화통일 이데아를 그립톡으로! (제주대학교 윤리교육과) 등 다양한 ‘통일체험마당’이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많은 학생들과 시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다양한 통일 체험활동을 함으로써 민족의 염원인 통일에 대해 폭넓은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통일을 이루기 위한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는 기회가 되었다.
평화와 통일을 주제로 통일 미래를 그려보는 소통과 공감의 장이 된 통일염원 한마당은 누구나 참여하며 즐길 수 있는 축제이다. 따라서 통일을 위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깨달아 통일시대의 주인공으로서 의지를 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