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가 되려면 서두르지 않고 기다릴 줄 아는 지혜와 인내력이 필요하다

▶ 易學으로 풀어본 乙巳年의 運歲 ◀

홍성지 청남철학관 원장 | 기사입력 2024/12/31 [16:18]

청사가 되려면 서두르지 않고 기다릴 줄 아는 지혜와 인내력이 필요하다

▶ 易學으로 풀어본 乙巳年의 運歲 ◀

홍성지 청남철학관 원장 | 입력 : 2024/12/31 [16:18]

뱀의 속성과 상징성

 

동양서는 뱀이 재물을 가져다주는

신으로 여겨...꿈에 뱀을 보거나

만지면 횡재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뱀은 일반적 인식과는 달리 성경(마태복음 1016)에서 조차 지혜로운 동물로 묘사 할 만큼 털과 발이 없는데도 물과 흙 등 열악한 환경 속에서 살고 있는 존재이다.

홍성지 청남철학관 원장

 
 뱀은 오랫동안 세계 여러 민족들이 종교적 존재로 인식해 왔다. 성경에는 에덴동산 아담과 이브의 선악과에 뱀에 얽힌 천지창조 인간의 기원설이 있다.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헤라클레스는 머리가 여섯 개나 달린 훼드라란 뱀독에 중독돼 목숨 을 잃었으며, 클레오파트라가 뱀의 독을 이용해 자살한 이야기는 유명하다.

 

동양에서는 뱀이 재물을 가져다주는 신으로 여겨왔다. 꿈에 뱀을 보거나 만지면 횡재하는 것으로 생각해 왔다. 우리나라에서는 업구렁이(텃구렁이)가 집안의 횡액을 막아주고 재복을 트이게 하는 것으로 믿어 왔다.

 

전래 민담 속에서 뱀은 조화를 부려 신부 또는 신랑으로 화한 다음 인간을 진지하게 사랑하기도 하고 불가능한 일을 이뤄 주기도 하는 등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정신적 영역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뱀은 일 년에 한번 새끼를 낳는데 한꺼번에 백 마리 이상을 부화하는 다산(多産)의 동물이다. 용비어천가에 뱀이 까치를 물어 나무 끝에 얹으니 성손(聖孫)이 바야흐로 일어나려함에 기쁜 일이 먼저 있게 되었도다라고 했듯이 뱀은 풍요와 번영의 상징이 된다.

 

우리 조상들이 시골 논()을 한 뱀이 두 뱀이라는 넓이 단위에 을 붙인 이유도 논에서 뱀과 같이 다산(多産) 수확을 바라는 마음에서라고 한다. 다리는 없지만 네발 달린 동물 이상으로 빠른 왕성한 뱀의 기능은 마치 존재하지 않는 용을 실재의 상징화하듯 인간에게 무한한 번영과 풍요의 꿈을 주는 숭상의 속신(俗信)때문일 것이다. 다산으로 생활에 윤택함을 바라는 민간신앙의 길조의 한 모습이다.

 

 뱀을 통해 본 새해

 

조급하게 완벽한 변신을 하려다

무리가 따라 더 나빠질 수 있어

불황의 현실 직시...신중 기해야

 

오늘에 현실은 뱀이 허물을 벗으면서 변신을 시도한다. 허물을 벗어도 뱀은 뱀이다. 그러기에 많이들 새로운 변신을 시도하나 조급하게 완벽한 변신을 하려다 무리가 따라 오히려 더 나빠질 수 있다. 불황의 현실을 직시하고 분수에 맞게 신중을 기해야 한다.

 

뱀의 기질처럼 지혜롭고 기다릴 줄 알아야 살아남는다. 조급하게 서둘러 일어서거나 변신 하려는 무리와 욕심 때문에 중도 실패가 이어진다. 방법을 변화하여 버텨내는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절대로 허세와 허욕은 금물이다.

 

뱀의 긴 동면(冬眠)은 함부로 경거망동하지 말고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이기도 하다. 그러기 위해선 지혜로워야 한다. 이상적인 인간상은 먼저 지혜로운 지성인이라야 한다.

 

을사(乙巳)년은 청사(靑蛇)의 해이다. 오래된 청사가 효험이 좋듯이 눈 속에서도 죽지 않고활개 치는 청사의 기운처럼 청사가 되려면 서두르지 않고 기다릴 줄 아는 지혜와 인내력이 필요하다.

 

전반기는 불황과 후유증의 시장경기 침체를 겪지만 길고 긴 불황의 터널 끝 빛이 보이기 시작하며 시장경기가 살아나는 하반기에는 완전히 터널을 벗어나 시장경기가 살아나는 장미 빛 경기로 활황을 이룬다. 불황의 긴 터널을 완전히 벗어나며 국력 신장이 전 세계로 뻗어가는 해이기에 을사년은 이를 이행하는 단계로 모든 일이 상서롭게 풀려가는 길조의 해이다.

 

사회적 현상

 

지하경제에 암거래 성행... 국제교류

많아지고 여행을 많이 하게 됨에 따라

교통사고 등이 빈번히 발생되는 액운이

예견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문화관광 관계에 홍보 및 투자가 많아지고 교통관계에 정책변화가 예상되며 여성의 사

사회진출이 많아져 여성의 정책신장으로 인한 발언권이 강화된다. 또한 여성들의 활약이

두드러짐에 따라 위험이 높고 액운도 따르므로 많은 남성들 가장의 고심이 많아진다.

 

법률 개정이 많아지고 정부정책에 변화가 잦아지면서 불신이 생기게 된다. 공부만이 성공하고 살아남을 길이라 하여 젊은이는 젊은이대로, 노인층도 나름대로 만학 열풍이 분다.

 

학원 사업 및 교습소 성행 특히 컴퓨터 교육에 많이 투자하게 된다. 퇴직·퇴출자들의 직업훈련 계획이 있으나 전시용에 불과하지 실질적이지 못하다.

 

일부에서는 일확천금에 사업계획을 떠벌리고 자랑을 하지만 겉과 속이 다르기에 결과는 속빈강정이다. 신사 행세를 하는데 겉으로는 신사이지만 속으로는 거지다. 노숙자가 많아지고 수배된 미제사건을 해결하고자 일대 바람이 불게 될 것이다. 또한 지하경제에 암거래가 성행할 것이다. 또 국제교류가 많아지고 여행을 많이 하게 됨에 따라 크고 작은 교통사고 등이 빈번히 발생되는 액운이 예견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금년은 방위상 손()방에 위치하므로 바람에 해당되기도 하여 연애를 많이 한다. 일부 부도덕한 여성들이 더욱 기승을 부린다. 오히려 여성들이 적극적이고 남자를 먼저 선택하며 요구한다. 신생아는 여아의 출생률이 많아진다.

 

환경보호 측면에서는 뱀의 보호정책에도 관심을 두게 된다.

 

쌍춘년에 결혼하면 다복하게 잘 산다고 전해 내려오는 속설로 결혼 적령기 선남선녀들의 결혼이 늘어나므로 기쁘고 좋은 소식을 기대해 보자.

 

 경제적 현상

 

국가의 재정이 복지예산 증가와

내수불황에 세수 부족으로 세금

정책이 강화...내실이 좋은 중소·

벤처기업은 탄탄하게 살아남는다

 

전체적으로 경기는 거품 경기에 불과하므로 남이 장에 가니까 나도 간다는 식이기에 실속 없이 물가 상승만 부채질한다. 문어발식 경영의 대기업이 정비되고 일부에서 문어발 경영을 하려다 주저앉고 거품을 일으키거나 자금력과 기술력이 약한 벤처 중소기업도산 사태가 많고 내실이 좋은 중소·벤처기업만이 탄탄하게 살아남는다. 또한 국가의 재정이 복지예산 증가와 내수불황에 세수 부족으로 세금 정책이 강화된다.

 

금리는 계속 보합세를 이루며 계속해 점차 내리게 되고, 고금리 사채도 성행하며 달러의 환율도 보합세를 이루며 조금씩 계속 내리게 된다. 기름· 가스 값이 오르고 전기료도 인상되며 인플레 현상이 두드러져 가계경제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주춤했던 목재산업·섬유산업은 상승세를 맞이하고 금은 값 보합세를 유지하고 비철금속 알미늄 샷시 등은 서서히 하락한다.

 

주춤하던 전자산업과 영상휴대폰 등 새로운 기술의 발달로 기종이 다양화해지며 컴퓨터 인터넷 사업 등은 경기가 기지개를 펴며 회복세를 이어간다.

 

건설경기는 회복세로 이어지고 부동산 경기는 관심이 고조되며 들먹이나 일부 노른자위는 폭등하며 없어서 매매를 못하는 품귀현상과 변두리는 값만 흥정하고 매매성사로 이어지지 않는 양극화 현상이 일어난다.

 

건축경기는 회복세로 이어지고 집값 건물 값은 상승세이다. 부동산 토지가격은 호황을 맞이하게 되니 기대된다.

 

운수업은 물동량이 늘어나 호황을 맞이한다. 관광업과 국내 유명 관광지 및 동남아 해외 관광 등 호황이다. 유통업은 성장을 거듭한다.

 

증권은 지리멸렬하게 등락을 거듭하며 상승하게 된다. 유망종목으로는 목재·섬유·수산업·주류업 계통이 튀나 실질적 재미를 볼 수 있는 효자종목은 관리종목에서 기대되므로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

 

식음료는 기온상승으로 관심은 고조되고 기대해 볼만하다. 영세상은 어려운 여건속에 잘된다. 청량음료 빙과류는 기온상승으로 매출이 늘어난다. 에어콘은 없어서 못판다 재고량 확보에 비상이 걸린다.

 

출판업계는 영상의 발달로 어려움을 겪으며 기지개를 펴게 된다. 간판광고업은 새 사업 개업 확장 등이 잇따라 호황을 누리게 된다.

 

농축산물중 농업은 병충해가 만연하므로 농약 살포가 많아지고 평년작 수준이다. 축산업은 돼지고기 값은 폭락되고 양돈농가에서는 돼지의 전염병 등으로 인해 집단 폐사 등으로 폐해가 많아진다.

 

일 기

 

일기는 평년보다 강우량이 훨씬 적어

가뭄 사태로 시달려...각종 전염병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며, 여름은 땡볕

겨울철에 눈 없는 겨울을 맞게 된다

 

일기는 평년보다 강우량이 훨씬 적어 가뭄 사태로 시달리게 된다. 각종 전염병에 대한 주의가 각별히 요구되며, 여름은 땡볕 더위로 무척 더우며 겨울철에는 눈 없는 겨울을 맞게 될 것이다. 간간히 눈발은 날리지만 대체로 가뭄으로 인한 고초로 겪게 되고 천재지변으로 인한 변덕스런 날씨로 이어지니 대비가 필요하다. 이상기류로 인한 변덕스런 날씨도 있으며 동남방에 발생하는 강풍 또는 돌풍 바람에 의한 피해가 예상되므로 벼는 만생종을 심어야 한다.

 

봄여름이 길고 가을이 짧으며 겨울이 늦게 찾아오며 짧다. 특히나 여름이 일찍 찾아오므로 봄을 느끼지 못하고 여름으로 가기에 봄인지 여름인지 구분 없이 이어지는 변덕스러운 날씨가 계속되며 길고 긴 봄여름을 맞이한다.

 

건강 ·의약

 

불안초조 공포 등 정신공황 질환과

대장염, , 기관지 계통 질환 성행

각종 암 질환 발생율이 높아진다

 

질병은 각종 전염성 질환이 많이 발병한다. 사전 예방접종이나 규칙적인 식생활과 술담배과로를 피해 건강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심장 계통과 폐 계통인 고혈압·심장병심하통도한증목과 어깨가 뻣뻣한 증세로 불안초조 공포 등 정신공황 질환과 대장염, , 기관지 계통, 치과 질환이 성행하며 각종 암질환 발생율이 더욱 높아진다.

 

신경성 변비증 환자 많아지고 각종 염증, 종기와 장티프스 등 열이 차는 질병이 성행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폭염으로인 한 일사병과 열사병은 모두가 주의해야 한다. 또한 스트레스 및 과잉에 따른 신경계 이상으로 뇌졸중()으로 쓰러지는 환자가 늘어난다.

 

미용 · 패션

 

성형수술 등에 관심이 많아지므로

여성은 성형수술로 미를 가꾼다

패션 주류는 원색으로 청색과 적색

치마 길이 짧아지는 패션이 유행된다

 

 화장품산업은 여성의 사회활동이 두드러지게 되고 또한 미에 대한 욕구가 분출되어 금년 내년 계속 썬 크림 등 유래 없는 호황을 이루게 된다. 예뻐지고 싶은 욕망에 성형수술 등에 관심이 많아지므로 일부 여성은 과감히 성형수술로 미를 가꾼다.

 

패션의 주류는 원색으로는 청색과 적색 그리고 시선에 확 띠는 깨끗한 원색이 주류를 이루며 과감한 신체노출로 미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려 하므로 치마의 길이가 짧아지는 패션이 유행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개성 현화사 7층탑의 겨울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