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임플란트 시술 전 체크해야 할 사항은?

박승우 기자 | 기사입력 2021/09/13 [12:58]

치과 임플란트 시술 전 체크해야 할 사항은?

박승우 기자 | 입력 : 2021/09/13 [12:58]

 

▲ 인천 연수구 강남365치과 송도글로벌점 김태곤 원장 [제공 = 인천 연수구 강남365치과 송도글로벌점]     ©

 

치아는 신체 중 가장 단단한 부위로 꼽히지만 나이가 들면서 치주질환 등으로 인해 치아를 받쳐 주는 잇몸이 약화되면 치아를 상실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이럴 때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치료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 바로 임플란트이다. 

 

임플란트는 상실한 치아 자리에 위치한 잇몸뼈에 인공치근을 식립한 후 치아와 유사한 모양의 보철물을 결합하는 시술이다. 외관상으로 보면 자연치아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심미성이 뛰어나고 기능적인 부분에서도 만족도가 높아 자연치아 상실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치료로 평가받는다. 

 

그렇다면 치과 임플란트 시술 전 체크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 인천 연수구 강남365치과 송도글로벌점 김태곤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이 언뜻 보기에는 무척 간단한 시술 같아 보이지만 실은 고난도의 시술이다. 환자마다 구강 상태나 골격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방식으로 치료를 진행할 수도 없다. 따라서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할 사항은 의료진의 실력이다. 치조골의 양에 따라 뼈 이식을 해야 할 수도 있고, 임플란트 식립 시 각도나 모양, 위치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도 무척 중요하다. 해서 치아뿐 아니라 얼굴의 골격과 턱뼈 등에 정통한 의료진의 협진이 가능한 치과인지 확인해야 한다. 치과보존과 전문의와 보철과 전문의,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모여있다면 더없이 좋다”고 말했다. 

 

이어 “다음으로 체크할 것은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장비들을 구비하고 있는지 여부이다. 기본적인 X-ray 장비도 스캐너 형태를 구비하고 있다면 환자의 편안함이 배가 된다. 이를 비롯해 입체적으로 촬영이 가능한 장비, 치아와 잇몸 구조를 3차원 디지털 형상으로 스캔할 수 있는 장비, 뼈 조직과 연조직 재생을 활성화 하는 장비, 마취를 편안하게 할 수 잇도록 하는 무통 마취 장비 등이 있다면 정확한 진단은 물론이고 오차 없는 계획으로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을 실행할 수 있다. 통증과 출혈을 최소화하는 레이저 장비가 있다면 보다 편안한 수술이 가능하다. 이 외에 감염 예방을 위해 무균 수술이 가능하도록 에어샤워 시스템, 의료 기구 세척 및 멸균 소독 장비 등의 유무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김 원장은 마지막으로 “임플란트 후 관리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갖추어져 있는지도 중요하다. 치아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보철물 사이로 음식물 찌꺼기가 끼이지는 않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무척 기초적인 사항이지만 더러는 이마저도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시술 후 3개월 정도가 지나면 나사가 잘 조여져 있는지, 골 흡수는 없는지, 염증 소견은 없는지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 이후에도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건강하게 임플란틀르 사용하고 있는지 관리해 주어야 한다. 특히 임플란트는 자연치아가 아니기 때문에 주변에 염증이 생겨도 통증이 전혀 없어 체계적인 관리를 해 주지 않으면 상태가 악화된 상태에서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며 사후 관리의 여부도 중요하게 체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움말 : 인천 연수구 강남365치과 송도글로벌점 김태곤 원장

 

 

박승우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인공호수 연풍호
광고
광고
광고
광고